인천국제공항공사가 지난해 항공화물 실적을 분석한 결과, 환적화물 증가에 힘입어 지난 3분기부터 인천공항 항공화물 시장이 본격 반등에 성공했다.
7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실적은 전년 대비 6.8% 감소한 274만4000톤으로 최종 집계됐다.
인천공항 항공화물은 코로나 기간 중 글로벌 해상운송 공급망 마비 여파 및 전자상거래 화물의 증가로 지난 2021년도에 332만9000톤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후 해상운송 공급망 정상화와 전 세계적인 소비경제 침체가 맞물리며 지난 2022년과 지난 2023년 모두 전년 대비 하락세를 나타냈다.
다만 지난해 3분기부터 인천공항을 경유하여 제3국으로 운송되는 화물인 환적화물이 본격 증가세에 돌아서며 인천공항의 항공화물 하락세가 반전됐다.
지난해 3분기에는 지난 2021년 1분기(0.9% 증가) 이후 6분기만에 처음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73만1000톤의 운송실적을 기록하며 항공화물이 본격 증가세에 돌입했다. 지난 1월 화물 실적도 22만5000톤으로 11.3% 증가해 반등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그 결과 공항 허브화와 주요한 척도가 되는 환적률도 41.3%로 지난 2022년 38.0% 대비 3.3%p 증가했다. 지난 2013년 42.9%를 기록한 이래 10년만에 역대 최대 수준의 환적률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대부분 지역이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으나 중국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다. 미·중 통상 및 정치 관계가 개선을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인천공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강점을 십분 활용해 중국발 환적화물을 적극 유치한 성과로 풀이된다.
품목별로 보면 수출은 평판디스플레이(FPD)의 수출액이 7.9% 증가했으며, 이외에도 항공기 및 부품(11위)이 107.6%, 화장품(12위)이 11.9% 증가하며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수입은 항공기 및 부품(7위)이 102.2% 증가했으나, 그 외 상위 품목들은 대부분 전년 대비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지난해 국내경제가 침체국면인 상황에서도 화물 인센티브 및 물동량 유치 마케팅 등 항공사 대상 환적화물 집중 유치 전략을 적기 실행해 역대 최대 수준의 환적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항공화물 허브 성장전략을 전면 재수립해 위기에 더욱 강한 인천공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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