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트로미디어는 독자를 위한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지 기사로 인한 피해의 자율적 예방과 보도에 따른 피해 구제를 통해 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신장하기 위하여 (주)메트로미디어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인은 메트로신문, 메트로경제의 기사로 인한 피해에 대해 반론보도나 정정보도 등을 내도록 유도하여 독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명예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메트로신문, 메트로경제의 보도에 따른 불만, 불편 사항이 있는 독자께서는 아래 우편, 이메일, 팩스 또는 방문을 통해 건의사항을 알려주시면 독자의 입장에서 성심성의껏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고충처리인 안내>
고충처리인: 안대성 (경영지원실 부국장)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주)메트로미디어 4층 경영지원실
02-721-9851
02-730-2882
ads@metroseoul.co.kr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내에 언론피해 자율적 예방과 구제를 위한 고충처리인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선임)
고충처리인은 사내외에 별도의 자격을 갖춘 1명을 선임해 운영한다. 다만 외부 고충처리인을 선임할 경우 별도의 자격조건을 갖춘 자를 선임한다.
제3조 (자격 및 지위)
1.고충처리인은 언론보도 등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경험을 가진 덕망 있는 사내 외 인사로 한다.
단 사내인사로 할 경우는 언론인 경력 10년 이상 부장급 이상으로 하며, 취재 편집 또는 제작종사자 의견을 들어 사장이 위촉 또는 임명한다.
2. 사외 고충처리인을 선임할 경우 다음의 자격을 갖춘 자를 선임해야 한다.
- 변호사의 경우 경력 5년 이상 된 자 중에서 각 지역 변호사협회로부터 추천받은 자
- 기타 언론과 관련한 단체의 경우 단체의 장이나 경력 5년 이상 된 자 중 추천한 자
제4조 (신분)
고충처리인은 별도의 결격사유가 없는 한 임기를 보장하고 어떤 누구로부터의 간섭과 통제를 받지 아니한다. 외부 선임 고충처리인은 본사 직원과 동일한 신분을 보장한다.
제5조 (임기)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제6조 (권한)
1.고충처리인은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를 대표이사에게 직접 보고할 수 있다.
2.고충처리인은 취재보도사항에 대해 시정공고사항이 발생할 경우, 피해구제를 위한 제보나 신청이 있을 경우 관련부서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관련부서장은 이에 응해야 한다.
3.고충처리인은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장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4.회사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고충처리인의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 하여야 한다.
제7조 (직무)
1. 언론의 침해행위에 대한 조사
2. 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나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언론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3. 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4. 그 밖의 독자의 권익보호 및 침해사항 구제에 대한 자문
제8조 (보수)
회사의 임직원이 아닌 고충처리인의 보수는 선임 시 개별적으로 협의하여 정한다.
제9조 (운영규정 및 활동사항의 공표)
1. 회사는 고충처리인 운영규약을 지면이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한다.
2. 회사는 1년간의 고충처리인의 활동을 정리하여 매년 1월말까지 활동사항을 지면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여야 한다.
제10조 (시행시기)
이 규정은 2015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 2019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고충처리인 실적 현황 사례
○ 총 10건 접수
○ 실적 : 단순답변 8건, 정정보도 2건, 반론보도 0건 등
<실적 주요 사례>
군납 비리 기사에 대해 해당 사진이 사건과 관련없는 자사의 제품 사진이라면서 교체 또는 삭제를 요구 등 총 10건을 접수 받아서 처리함
. 2018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고충처리인 실적 현황 사례
○ 총 8건 접수
○ 실적 : 단순답변 6건, 정정보도 2건, 반론보도 0건 등
<실적 주요 사례>
A씨의 형사사건 허위사실에 대한 기사 삭제 요구 등 총 8건을 접수 받아서 처리함
. 2017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고충처리인 실적 현황 사례
○ 총 9건 접수
○ 실적 : 단순답변 8건, 정정보도 1건, 반론보도 0건 등
<실적 주요 사례>
A씨의 미투 사건 보도에 대해 허위사실에 대한 정정 보도 및 기사 삭제 요구 등 총 9건을 접수 받아서 처리함
. 2016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고충처리인 실적 현황 사례
○ 총 7건 접수
○ 실적 : 단순답변 6건, 정정보도 1건, 반론보도 0건 등
<실적 주요 사례>
A씨의 미투 사건 기사가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주장 등 총 7건을 접수 받아서 처리함
. 2015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고충처리인 실적 현황 사례
○ 총 3건 접수
○ 실적 : 단순답변 3건, 정정보도 0건, 반론보도 0건 등
<실적 주요 사례>
A업체에 대한 기사가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면서 기사 삭제 요구 등 총 3건을 접수 받아서 처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