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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15만명 출전 기네스 기록도

4회떼 부터 해외 개최 '게임올림픽' 자리매김 국산게임 세계화 기여



‘게임 올림픽’ 월드사이버게임즈(WCG)가 2001년 1회 정식 대회 이후 올해 10회째를 맞이했다.

비교적 짧은 e스포츠의 역사에서 CPL, ESWC, CGS 등 내로라하는 세계 e스포츠 대회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WCG는 가장 성공한 세계 게임 대회라 할 수 있다. WCG의 10년 장수 비결을 살펴봤다.

◆ 세계 최대 규모 = WCG는 2007년 미국 시애틀 대회에 74개국·150만 명이 참가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현존하는 최대 규모의 게임 대회로 2008년 기네스북에 등록됐다.

최종 챔피언십인 그랜드 파이널이 치러지기 전 각 나라에서 진행되는 지역 예선에 참가한 선수는 2009년 기준 160만 명을 기록했다. 이 선수들은 수개월에 거쳐 진행되는 해당 국가의 온라인 예선, 오프라인 예선 및 본선을 거쳐야 그랜드 파이널에 참가할 수 있는 ‘국가대표’가 될 수 있다. 중국 청두에서 개최된 ‘WCG 2009 그랜드 파이널’에는 8만2000명의 관람객이 몰려 인기를 과시했다.

◆ 장르의 다양성 = WCG는 횟수를 더해 가며 초기 스타크래프트, 피파 등 PC게임 장르만 진행한 이후 콘솔 게임을 대회 종목에 도입했으며, 2007년부터는 모바일 종목까지 추가해 게임 플랫폼을 확장했다.

특히 각국의 프로게이머가 만나 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며, 국내에 머무르는 프로게이머가 아닌 국제 스포츠 대회를 통해 보다 세계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장을 마련했다.

◆ 국내 게임·e스포츠 발전 기여 = WCG는 국산 게임을 프로모션 종목으로 선정해 해외에 적극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009년 국내 인기 게임 ‘던전앤파이터’가 WCG를 통해 세계에 알려졌고 올해는 액션 게임 ‘로스트사가’가 30일∼다음달 3일 미국 LA에서 열리는 2010 그랜드 파이널에서 공개된다.

WCG는 2001년 첫 정식 대회, 2002년 제 2회 대회, 그리고 2003년 제 3회 대회를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하며 국내 e스포츠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했다. 2004년부터는 개최지를 해외로 옮겨 세계적 게임 축제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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