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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짠돌이 소비가 대세

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도 '짠(SALT) 돌이'식 소비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일 이용(Sale)' '소량 구매(A little)' '저가 선호(Low price), '브랜드 전환(Transfer)'의 앞글자를 따 모은 'S.A.L.T' 소비 패턴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 500가구를 대상으로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행태 변화를 조사한 뒤 결과를 분석해 'SALT'라는 키워드를 27일 제시했다.

고물가시대 소비자는 철저하게 세일을 이용해 저가 물품을 적정량만 구매하는가 하면 가격이 올라 즐겨 구매하던 브랜드까지 바꾸는 등 '짠 소비'를 한다는 의미다.

1년 전에 비해 쇼핑 때 가격에 신경쓰는 일이 많아졌느냐는 응답에 94.0%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할인행사나 판촉행사를 이용하는 횟수가 잦아졌느냐는 물음에는 89.6%가, 소량 구매를 자주하느냐는 질문에는 68.8%가 '그렇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78.2%는 상품 구매 전에 관련 정보를 반드시 찾아본다고 했다. 또 더욱 저렴한 상품을 사기 위해 브랜드 전환을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86.5%가 동의했다.

한편 온라인 소비채널도 SALT형 소비 확산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전보다 상품구매 횟수를 늘린 소매채널이 있는지'라는 물음에 40.4%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구입횟수 증가 채널로 인터넷몰(48.5%), 대형마트(20.3%), 소설커머스(14.9%), TV홈쇼핑(5.4%) 등 가격이 저렴한 소매채널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물가 상승으로 가계의 소비 여력이 작아져 SALT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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