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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美기업 경영진들 잡스 따라하기 유행"

전기를 경영 바이블로 활용…검은색 스웨터 입고 '현실 왜곡장'

미국 경영진들 사이에서 스티브 잡스 따라하기 열풍이 불고 있다.

월터 아이작슨이 집필한 잡스의 전기를 경영 바이블로 활용, 그의 경영 스타일을 모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파일공유사이트 오피스드롭의 최고경영자(CEO) 프라사드 타미네니(42)는 애플 아이튠스 스토어를 통해 자사 애플리케이션를 판매해 왔으나 잡스의 광팬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의 전기를 읽은 후 기업 경영의 각종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물론 전기에서 인상깊었던 구절들을 회사 직원들에게 보내 읽도록 하고 있다. 심지어 프레젠테이션 때는 잡스가 즐겨 입던 검은 터틀넥 셔츠를 입고 나와 그가 즐겨쓰던 단어까지 따라 쓴다.

실리콘밸리와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사무실을 둔 소프트웨어업체 토탕고의 CEO 기 니르파즈(39)도 잡스 전기를 사흘만에 독파한 뒤 이 책을 구입해 직원들에게 나눠주고 함께 토론까지 했다.

그는 "직원들이 이 책을 읽으면 일하는 자세가 달라지고 제품에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잡스가 매우 훌륭하지만 까다롭기도 한 것으로 묘사돼 있어 상대적으로 직원들이 자신을 더 부드러운 CEO로 인식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주방용품 전문업체인 컷코의 캐나다 마케팅 자회사인 '벡터마케팅 캐나다'도 사내 커뮤티케이션을 단순화하는 잡스의 스타일을 모방해 경영진에 보내는 e-메일 수를 제한했다.

조지아주 매트리스 제조업체 푸어 라텍스블리스의 공동창업주 커트 링(48)은 잡스의 터틀넥 셔츠를 입고 그의 '현실 왜곡장'을 따라 하고 있다.

'현실 왜곡장'이란 잡스가 말하면 말이 되는 것처럼 보이며, 주변 사람들이 그것을 믿게 만든다는 뜻으로 자신의 비전을 직원들에게 설득할 때 이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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