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커피 여섯 잔 마시고 빠른 속도로 걸어라."
16일(현지시간) 미국의 과학전문 매체 라이브사이언스는 간단하면서 실행에 옮기기 쉬운 생활 속 장수 비결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 자리에서 '벌떡'
사무실 의자나 거실 소파에 앉아 있는 대신 일어나서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몰라 보게 건강해 질 수 있다. 미국 페닝튼 생물의학연구센터(PBRC)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앉아 있는 시간이 3시간을 넘지 않으면 기대 수명이 2년 더 연장된다. '앉은뱅이' 생활 습관 때문에 연간 17만3000건의 암 환자가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 커피가 '보약'
최근 나온 여러 연구에서 커피는 대부분 인체에 해롭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히려 하루 6잔까지는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또한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의 경우 당뇨병이나 뇌졸중, 호흡기 질환 및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낮았다.
◆ 섬유질 많이 먹어야
흰색 쌀밥과 흰색 밀가루를 많이 먹을수록 장수 확률은 확연히 떨어진다. 통밀빵, 과일, 채소, 현미 등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비만은 물론 심혈관 및 호흡기 질환, 전염성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통밀과 현미는 불룩한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 지방을 줄여라
사람이 활동하려면 지방이 꼭 필요하다. 지방 중에는 우리 몸에 좋은 지방도 있지만 나쁜 지방도 있다. 쇠고기 등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이 나쁜 지방에 해당한다. 반면 견과류와 야채 등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등 장수에 도움을 준다.
◆ 걸어라
걷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장수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400m를 걸을 수 있는 노인은 6년 후 생존할 확률이 높았다. 또 빨리 걷는 사람이 천천히 걷는 사람보다 더 오래 사는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