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9% "채용공고가 비호감이라 입사지원 안 했던 경험 있다"
구직자 10명 중 9명꼴로 채용공고에 따라 입사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가 신입 구직자 515명 대상으로 '채용공고가 기업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문한 결과에 7일 따르면 대다수에 해당하는 92.4%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니라는 답변은 7.6%에 그쳤다.
채용공고를 보고 그 기업에 비호감을 갖게 된 경험이 있다는 이들도 89.1%로 상당했다. 이들이 가장 비호감으로 꼽은 채용공고는 '급여, 복리후생 등 근무조건이 명시되지 않은 공고'(33.6%)였다. 이어 '회사소개 등 기본정보가 없는 공고'(21.8%),'업무설명이 정확하지 않은 공고'(21.6%)도 비호감으로 지적됐다.
채용을 진행하면서 지원자에게 어떤 회사인지, 얼마를 받고 어떤 일을 하게 될 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는 것이 비호감 요인으로 거론됐다.
이 밖에 '가족 같은, 쉬운 업무 등 애매한 표현이 많은 공고'(14.2%) , '맞춤법이 틀리는 등 문장이 매끄럽지 않은 공고'(5.0%) , '성차별적 문구가 기재된 공고'(2.2%) 등이 잇따랐다.
반대로 채용공고를 보고 기업에 호감을 갖게 된 비율은 89.5%나 됐다.구직자들에게 호감을 주는 공고는 '급여, 복리후생 등 근무조건이 상세하게 기재된 공고'(57.3%)였다.
이어 '명확한 업무 설명'(22.3%), '기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12.4%),'깔끔한 디자인'(5.4%),'웹툰 방식 등 공고를 재밌게 표현한 부분'(1.5%) 등도 호감 가는 채용공고의 조건으로 꼽혔다.
채용공고의 호감, 비호감 여부는 지원자들의 입사지원 여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호감가는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지원을 결심했던 경험이 있다'는 응답률은 89.5%에 달했고 '비호감 채용공고를 보고 입사지원을 하지 않게 됐던 경험이 있다'는 구직자 비율도 84.9%나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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