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학회는 11일 은행회관에서 '창조경제와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를 위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주제로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 세미나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인 창조경제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창조경제의 핵심이 ICT 산업에 위기의 조짐이 보인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ICT 생태계의 진흥과 창조경제의 정착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및 혁신적 정책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 제1세션에서는 김상택 이화여대 교수의 사회로 4명의 ICT 전문가가 주제발표를 하고, 제2세션에서는 양유석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 원장의 사회로 발표자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 토론을 갖는다.
주제 발표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김도훈 경희대 교수가 '글로벌 ICT 생태계의 메가 트렌드와 시사점'이란 제목으로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의 작동원리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해외 주요국의 ICT 정책동향:인터넷을 중심으로'란 주제발표를 통해 해외 주요국가의 규제기관이 시행하고 있는 수평적 규제체계로의 전환 정책, 인터넷 생태계의 플랫폼 중립성 정책, 슈퍼 와이파이 네트워크 구축 정책 등을 소개하고 우리 ICT 생태계 정책에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신민수 한양대 교수는 'IT 3.0:새로운 성장모델 구축을 위한 ICT 산업 고도화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IT 3.0시대의 특징인 플랫폼 경쟁과 고도화된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아울러 장석권 한양대 교수는 '창조경제 견인을 위한 ICT 생태계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ICT 생태계의 현황과 문제점, 이상적인 ICT 생태계의 미래모습을 제시한 후 보다 나은 ICT 생태계로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