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청춘이 사는 법
김민수/리더스북
대한민국 최초 청년노조 '청년유니온' 김민수 팀장이 오늘을 사는 청춘들을 위한 최소한의 상식을 담았다. 아무도 알려준 적 없었던 청춘들의 '먹고사니즘'에 대한 재기발랄한 이야기를 통해 청년들이 갖고 있는 사회적 고민과 고충에 대한 대답을 전해준다.
◆조지 케넌의 미국 외교 50년
조지 F. 케넌/가람기획
'봉쇄 정책의 아버지' '냉전의 설계자'로 알려진 조지 F. 케넌의 강연과 논문을 모았다. 1, 2차 세계대전에 이은 미국·소련의 대립과 냉전으로 국제 정세가 숨 가쁘게 돌아가던 20세기 전반기에 활약했던 케넌의 냉정하고 예리한 정세 분석과 전망이 담겨 있다.
마케팅/자기계발
◆결국 당신은 이길 것이다
나폴레온 힐/흐름출판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 나의 인생'으로 유명한 성공학의 전설 나폴레온 힐의 유작. 저자는 "자신의 한계를 만드는 것도, 한계를 부수는 것도 자신에게 달려있다"며 "스스로 만든 마음의 감옥에 갇히지 말라"고 강조한다. 더불어 두려움을 극복하고 좌절에 맞서는 7가지 법칙과 스스로의 마음을 지키는 법 등을 제시한다.
◆고객의 마음을 훔쳐라
장정빈/올림
장미를 팔 때 "장미꽃 사세요"라고 외치기 보단 "장동건이 고소영에게 사랑 고백할 때 줬던 장미꽃입니다"라고 말하는 게 더 잘팔린다. 행동경제학에서 입증된 연구 결과를 기업 마케팅과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물건을 팔려고 하지 말고 사고 싶게 만들라"고 강조한다.
소설/에세이
◆아크라 문서
파울로 코엘료/문학동네
지난 2011년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들은 파울로 코엘료는 여러 가지 위기를 겪으며 느끼고 깨달은 인생의 지혜를 독자들과 나누기 위해 자신이 삶에서 얻은 결론들을 집대성했다. 코엘료의 인생철학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아크라 문서는 전세계 독자로부터 사랑받은 코엘료가 독자들에게 전하는 소중한 선물이다.
◆안나와디의 아이들
캐서린 부/반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거듭하지만 그만큼 불평등이 심한 인도 뭄바이. 캐서린 부는 '장미 꽃밭 사이의 똥 같은 존재'라고 자조하면서도 희망과 인간성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는 안나와디 사람들의 삶을 기록하며 빈곤과 불평등을 가장 아름다운 언어로, 가장 통렬하게 고발하고 있다.
과학
◆멸치 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
황선도/부키
'물고기 박사' 황선도가 들려주는 대한민국 바닷물고기에 대한 첫 보고서.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대한민국에서 우리가 늘 보고 먹기만 해서 너무 익숙져버린 물고기의 생태를 생생하게 전해주며 그 안에 숨은 갖가지 진화의 비밀을 맛깔나게 들려준다.
어린이
◆만렙과 슈렉과 스마트폰
서지원/ 스푼북
스마트폰에 중독된 아이들이 2030년에는 어떻게 살고 있을지 미래를 그렸다. 허전하고 외로운 마음에 스마트폰을 친구 삼아 놀던 은수는 결국 24시간 감시 체계 속에 살아간다. 생각 없이 사용하면 시간을 잡아먹는 괴물이 되는 스마트폰에 기대지 않고 꿈에 열중하게 되는 과정을 따라간다.
◆나는 누구예요?
콘스탄케 외르벡 닐센/ 분홍고래
생각이 많은 윌리엄은 자신이 누구인지 궁금하다. '소원이 이뤄져 태어났다'는 엄마의 말과 '가장 좋은 선물'이라는 할머니의 말, '콩콩콩 심장 뛰는 소리가 너'라는 할아버지의 말은 충분하지 않았다. 윌리엄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잔잔한 과정을 파스텔톤의 서정적인 그림과 함께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