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디젤 하이브리드 기술이 탑재된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다.
이번 모델 추가로 메르세데스 벤츠의 뉴 E클래스 라인업은 총 12개 모델로 늘어났으며, 가솔린, 디젤뿐만 아니라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에는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에 20KW의 전기모터를 적용해 CO2 배출량은 112g/km에 불과하며 복합연비는 리터당 17.2km(고속주행 19.5km, 도심주행 15.7km)로 프리미엄 럭셔리 중형 세단 세그먼트에서 가장 뛰어나다. 또한 4기통 모델이면서도 최대 토크가 51.0kg.m에 달한다.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는 시속 35km까지 전기 모터의 힘으로 가속할 수 있으며 엔진 시동 없이 최대 1km까지 전기 모터의 힘만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또, 고전압 배터리가 엔진룸에 위치해 트렁크의 넉넉한 적재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정속을 유지할 경우 전기 모터의 힘만으로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 연비 개선 효과가 크다.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는 배기량 2143cc, 직렬 4기통 디젤 엔진에 자동 7단 변속기가 장착되어 높은 효율성과 한층 더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최고 출력 204마력, 최대 토크 51.0kg·m의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 242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를 7.5초에 주파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7.2km(1등급)이다. 가격은 8170만원이다.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에는 벤츠의 최첨단 안전 기술 및 편의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메르세데스 벤츠만의 독보적인 안전기술인 프리-세이프(PRE-SAFE) 탑재를 비롯해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으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된 운전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전달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주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가 시속 60~200km/h로 작동 범위가 넓어졌으며 5단계의 바 그래프로 현재 운전자의 집중도를 보여준다.
이번에 적용된 액티브 파킹 어시스트(Active Parking Assist)는 기존 평행 자동 주차 기능에 직각(T자 주차) 자동 주차 기능까지 추가됐다. 주행 상황에 따라 최대 여섯 가지의 세팅으로 최적의 가시거리 확보에 도움을 주는 풀(Full) LED 인텔리전트 라이트 시스템(Intelligent Light System)과 에코 스타트/스톱 기능이 기본 장착됐다.
이 외에도 레이더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의 거리를 측정해 거리가 너무 가깝다고 판단되면 계기반에 경고등과 함께 음향 경고를 해주는 CPA(Collision Prevention Assist) 기능이 적용돼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돕는다. 특히, CPA 기능은 급제동 시 앞 차량과의 거리가 짧을 경우 BAS(Brake Assist System)와 연동해 제동을 최적화해주어 앞 차와의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준다.
내부에는 아날로그시계와 엠비언트 라이트(Ambient light)가 기본 적용돼 인테리어를 한층 고급스럽게 완성했다. 열선 스티어링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으며 뒷좌석 열선도 함께 제공한다. 또,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룸미러 하이패스 기능을 추가했으며 키를 꺼내지 않고 갖고 있는 것만으로 차량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키레스-고(Keyless-GO) 기능이 제공되어 편의성을 제공한다.
뉴 E 300 블루텍 하이브리드 아방가르드 모델에는 독일 본사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개발한 한국형 통합 내비게이션이 장착돼 실물과 같은 3D 지도를 지원하며 구 주소 및 신 주소 검색이 가능하다. 또, 중앙 계기반 화면을 통해 길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어 운전 중에도 운전자가 손쉽게 가고자 하는 길을 안내 받을 수 있다. 특히, 한국 고객만을 위해 독일 본사에서 개발한 커맨드와 커맨드 컨트롤러로 편리한 조작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커맨드는 약 4만여 개의 한글 단어를 수록해 편리한 조작을 돕는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현재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도입한 긴급 경보 방송 시스템(Emergency Warning System)은 지진, 쓰나미 등과 같은 긴급 사태가 발생 시 운전자에게 긴급 상황을 신속하게 전해준다. 이 밖에도 DMB 시청, 휴대폰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한 인터넷 접속, 트렁크에 손을 대지 않고도 발의 움직임만으로 트렁크를 열고 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액세스(HANDS-FREE ACCESS) 기능 등 국내 소비자의 선호도를 반영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