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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뉴스룸에서]건설사의 경쟁업체는 금융사?

김두탁 경제산업부 차장



연초 뜨겁게 달아오르던 아파트 청약 열기가 주춤해지면서 아파트 분양 시장에 미분양 주의보라는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아파트 분양이 줄을 이으면서 분양가가 싸거나 입지여건이 뛰어난 아파트는 초기 계약률이 90%에 이르는 등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지만 분양가가 높거나 기존 단지보다 입지 여건이 떨어지는 곳은 청약 미달로 미계약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에서는 부산ㆍ대구ㆍ전남 등 지방 시장은 아직 청약 열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수요층이 그리 많지 않은 수도권에서는 계속해서 건설사의 분양 물량이 대량으로 쏟아짐에 따라 수도권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감소 추세에 있던 미분양 물량도 조만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여 관련 업계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그런데 사실 최근의 미분양 증가 문제보다 건설사들은 또 다른 경쟁사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건설사의 경쟁사는 또 다른 건설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최근엔 금융업계가 오히려 새로운 경쟁상대(?)로 등장했다는 것이다.

이유는 금융권 관계자들의 강연이나 칼럼 등의 언론사 기고를 통해 재테크로서의 주택 투자에 대해서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예전처럼 집을 사고 팔아서 부자가 되는 시대는 지났다는 것으로 부동산이 아닌 주식이나 기타 다른 분야로 눈을 돌려 재테크를 해야 한다는 논리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아파트 등을 짓는 건설사 입장에서는 수요자가 줄어드는 이러한 최근의 재테크 분위기가 달가울 것이 없는 것이다.

모 건설사 관계자는 "금융권에서 고객에게 재테크 상담을 해줄 때 주택 투자는 뒷전이고 다른 분야의 재테크 상품을 설명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 한다"며 "이러한 영향으로 특히 내 집은 없어도 차는 있어야 한다는 젊은 세대들이 늘어만 가는 상황에서 딱히 건설사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기 불황속에서 정부차원의 내수 경기 활성화 정책과 노력이 이어지며 조금씩 부동산 시장 회복 조짐이 보이는 상황에서 내 집 수요층은 점점 줄어들고 재테크로서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는 현실을 건설사들이 어떻게 풀어나가고 대처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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