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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유업계 '윤활유' 사업에 매진

최근 국내 산업계의 윤활유 수요가 커짐에 따라 정유업계가 윤활유 사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오일·에너지·가스 전문 컨설팅업체인 PFC가 6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윤활유 시장은 최근 5년간(2009∼2013년) 2012년 한해를 제외하고 줄곧 성장했다.

2009년 9억1800만ℓ였던 윤활유 수요는 2010년 14.9% 급증한 10억5400만ℓ를 기록했고, 2011년에도 1.9% 추가 성장했다. 이어 2012년에는 1.5% 감소하는 등 잠시 주춤했지만, 지난해 다시 3.9% 증가해 10억9900만ℓ를 기록했다.

윤활유는 고도화 공정에서 남는 기름(잔사유)을 재처리해 만든 윤활기유에 각종 첨가제를 혼합해 생산하는 제품으로 자동차 엔진오일이 대표적이다.

그밖에도 선박과 산업기계 등 산업 전반에 걸쳐 폭 넓게 사용돼 경기 현황을 파악하는 지표 역할도 한다.

국내 윤활유 시장 규모는 연간 2조5000억원 상당으로 GS칼텍스(17%)·SK루브리컨츠(16%)·에쓰오일(12%) 등 국내 정유사가 45%, 모빌코리아·한국셸·한국하우톤 등 외국계 정유사가 42%를 점유하고, 나머지 13%는 국내 유화사가 차지하고 있다.

국내 정유업계의 윤활유 수출액도 연간 1조원 규모다.

정유업계는 1분기 윤활유 부문에서 업체별로 SK루브리컨츠 663억원(영업이익률 8.9%), GS칼텍스 547억원(13.0%), 에쓰오일 526억원(9.9%)의 영업이익을 냈다.

같은 기간 본업인 정유업에서는 SK가 영업이익 350억원(영업이익률 0.27%)을 손에 쥐었을 뿐 GS와 에쓰오일은 각각 636억원과 52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본업으로 축난 실적을 부업으로 메우는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유업계도 앞다퉈 윤활유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9월 자동차 엔진오일 신제품 '엑스티어'를 출시해 윤활유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1월 글로벌 에너지기업 셸과 윤활기유 합작공장을 착공한 데 이어 윤활유 제품까지 자체 생산하는 수직계열화 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윤활기유 공장은 올해 하반기 준공과 함께 하루 2만배럴씩 상업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에쓰오일도 지난달 말 고급 윤활유 브랜드 '에쓰오일 세븐'을 신규 출시했다.

이 업체는 하루 4만2700배럴의 윤활기유 생산 능력을 기반으로 1989년 윤활유 완제품 시장에 진입했다. 2008년에는 프랑스 석유업체 '토탈'과 함께 연간 15만㎘의 윤활유를 생산 가능한 전문업체 에쓰오일 토탈윤활유도 설립했다.

GS칼텍스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내세워 업계에서 유일한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지키고 있다.

하루 3만9000배럴의 윤활기유를 생산하는 SK루브리컨츠는 중국·러시아·인도·유럽 등지로 글로벌 영토를 넓히는 추세다.

이 업체는 2015년 중국에서 연간 11만4000t의 윤활유를 판매하고, 스페인 렙솔과 합작해 카르타헤나에 건설 중인 윤활기유 공장을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해 하루 1만3300배럴의 윤활기유를 생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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