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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리콜 973건…"안전에 대한 관심 높아져"

지난해 리콜이 1000여 건에 육박하는 등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30일 정부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의 리콜 실적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8개 분야의 리콜건수는 973건으로 전년(859건) 대비 13.3%(114건) 늘었다. 8개 분야는 ▲식품 ▲의약품 ▲공산품 ▲자동차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먹는물 ▲화장품이다.

리콜 실적은 2009년 459건, 2010년 848건, 2011년 826건, 2012년 859건, 지난해 973건 등으로 증가 추세다.

분야별로 식품분야(316건·32.5%)가 가장 많고, 의약품분야(233건·24%), 공산품분야(196건·20.1%), 자동차분야(88건·9%) 등의 순이다.

유형별로는 정부 부처나 지방자치단체·소비자원 등의 명령에 따른 리콜이 599건(61.6%)으로 가장 많고 권고에 따른 리콜이 111건(11.4%), 업계의 자진리콜이 263건(27%) 등이다.

특히 자진리콜의 경우 자동차분야가 2012년 73건에서 지난해 88건, 의약품분야가 같은 기간 13건에서 72건으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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