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보다 라오스
후지타 아키오/동아시아
라오스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인 일본의 현지 전문가가 라오스 정부가 공식 발간한 '라오스 공식 가이드(영어판)'를 토대로 동아시아인에게 적합한 내용을 선별해 한국어로 출간했다. 서양인의 시각을 넘어 문화와 역사를 공유하고 있는 동아시아인들이 관심 가지고 궁금해할 만한 요소들이 가득하다.
◆친구의 디저트
김지혜/앨리스
사계절에 어울리는 디저트 레시피 56가지를 소개한다. 매 장마다 디저트 요리에 필요한 베이직 레시피를 수록해 책에 소개되지 않은 다른 디저트도 스스로 응용할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하고 있다. 벚꽃 구경을 가서 남자친구와 다툰 이야기 등 소소한 이야깃거리도 담았다. 아기자기한 일러스트와 큼지막한 사진은 보는 즐거움까지 더한다.
◆백설춘향전
용현중/노블마인
'춘향전'이라는 전통적 소재와 '백설공주'라는 북유럽 구전 동화를 조선 궁중 비화로 재해석해 익숙한 소재를 새로운 이야기로 끌어올린 참신한 역사 로맨스다. 춘향전의 원전이 숙종에 대한 찬양으로 시작하는 것에서 착안, 조선 궁중 비화 속 여인을 모티브로 춘향을 완전히 새롭고 입체적인 인물로 재탄생시켰다.
◆페스트와 콜레라
파트리크 드빌/궁리
프랑스 문단과 언론의 무수한 찬사를 받은 이 작품은 과학계의 한 예외적인 인물의 일대기이자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중반 인도차이나 반도를 배경으로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50가지 증상별 손가락 요가
다츠무라 오사무/안테나
세계적인 요가 권위자이자 전통 요가를 현대에 맞게 재해석한 다츠무라 오사무가 오직 손만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요가를 개발했다. 그는 "손과 전신의 연결을 이해하기 위해 나는 한국의 고려수지침 원리를 배우고 연구했다. 그리고 고려수지침의 놀라운 원리에 나의 40년 요가 경험을 더해 '손가락 요가'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너는 내게 너무 깊이 들어왔다
곽효환/교보문고
시인 곽효환이 백석·이용악·윤동주 등 우리 근대문학을 꽃피운 시기의 작고 시인들로부터 현재도 왕성이 활동하고 있는 고은·신경림·신달자·정호승 등 원로, 중진, 중견 시인들의 작품을 고루 소개한다. 더불어 섬세하고 담백한 곽효환 시인의 탁월한 해설은 시인과 작품 자체를 이해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루 20분, 미국 초등학교처럼
심미혜/센추리원
13년간 미국과 캐나다의 교사들을 훈련시켜온 저자는 시중에 떠도는 잘못된 정보 대신 '진짜 미국식 교육'을 알려준다. 오래 공부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게 중요하다. 놀고, 취미활동 즐기느라 공부는 뒷전인 것 같은 미국 아이들이 알고 보면 스스로 공부해서 앞길을 잘 개척해 나가는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
◆소크라테스와 유대인
미리엄 레너드/생각과 사람들
서양 문명의 근간이 되는 이 두 사상을 철학적 시각에서 그 배경에서 외형적 모습까지 심도 있게 분석했다. 저자는 나무의 뿌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왜 한 그루의 나무가 이렇게 자라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서양 문화의 사상적 기반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사랑 한 술
강규태/푸른봄
실용음악과 교수이자 대중문화평론가로 글을 쓰고 있는 저자가 자폐아 아들과 함께한 사랑의 순간들을 담은 이야기를 엮은 에세이다. 열네 살 중학생이지만 다섯 살 정도의 사회성을 지닌 아들 준우와, 아들을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있는 아버지가 함께 한 사랑의 순간들이 담담하게 기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