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출범·e스포츠 성장
진통 속에 경쟁력 고심했던 한해
비가 온 뒤에 땅이 굳는다. 포털·게임업계에 2014년은 진통 속에 활로를 모색하게 한 시기였다.
10월 1일 다음카카오로 출범한 원조 포털 다음과 모바일 공룡 카카오의 만남은 IT업계 지각변동을 예고한 사건이었다. 합병을 통해 다음은 네이버에 빼앗긴 포털 왕좌를 탈환하겠다는 포부를, 카카오는 모바일 절대 강자가 되기 위한 야망을 품었다.
'모바일 라이프 플랫폼'을 지향하는 다음카카오는 모바일 시대 주도권을 잡기 위한 사업 행보에 나섰다. 특히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 결제 시대를 알리며 쇼핑, 뉴스 등으로 사업 몸집을 키웠다.
하지만 다음카카오의 허니문은 오래가지 않았다. 출범 직후 검찰의 카카오톡 메시지 검열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을 탈퇴하고 우리나라 사법권이 미치지 않는 해외 메신저 '텔레그램' 등으로 갈아탔다.
결국 이석우 공동 대표는 출범 2주만에 대이용자 사과를 해야 했다. 향후 검찰 수사에 불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지만 현행법 역행이란 파문만 낳았다. 설상가상으로 이 대표는 메신저 상의 아동 음란물 유포 방치 혐의로 수차례 수사를 받는 상황에 처한다.
사이버 검열 파문은 IT업계 디지털 프라이버시 강화 바람을 일으키게 했다. 카카오톡과 네이트온은 메시지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지 않는 '비밀 채팅' 기능을 도입했다. 경쟁사 네이버도 개인 정보 보안 정책을 잇따라 선보였다.
한편 게임업계 불황에도 게임 열기는 식지 않았다. 우리나라 게임업계 최대 행사인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4'는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고, 인기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세계 대회 결승전은 서울에서 열리며 유료 관객 4만명을 기록했다.
올해 10회째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14'는 전세계 35개국 617개 기업·2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성료했다. 기업 대상 전시관의 경우 유료 바이어 1656명이 방문하며 전년 대비 18.5% 증가한 성장세를 보였다.
침체된 시장을 되살리려는듯 올해 지스타 슬로건은 '게임은 끝나지 않았다'였다. 중국발 게임의 위협과 각종 게임 규제로 힘든 시기이지만 '지스타 2014'는 내년 게임 업계 중흥의 발판이 됐다.
이밖에 '리그 오브 레전드' 서울 대회의 유료 관객 4만명 기록은 게임이 더이상 단순한 오락거리가 아님을 입증한 사건이었다. e스포츠의 매서운 성장은 내년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장윤희기자 u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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