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작년 4분기 실적 예상 미달…모바일 광고 경쟁 격화 탓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의 작년 4분기(10∼12월)매출이 시장 예상치를 밑돌았다.
모바일 광고 분야에서 경쟁이 심해진데다가 수익성이 불확실한 기초 투자를 계속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9일(현지시간) 구글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181억 달러였다.
이는 톰슨-로이터가 집계한 분석가 전망치 평균(184억6천만 달러)보다 적다.
4분기 순익은 1년 전에 비해 41% 많은 47억6천만 달러였다.
구글의 매출이 예상에 미치지 못한 가장 큰 요인은 모바일 광고 시장의 경쟁 격화와 환율 변동으로 보인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구글은 2013년 글로벌 모바일 광고 시장의 47%를 차지했으나, 작년에는 시장점유율이 41%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에 페이스북의 글로벌 모바일 광고 시장 점유율은 17%에서 18%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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