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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시내면세점 후보지 윤곽…불붙은 경쟁

/한화갤러리아 제공



유통 대기업들의 서울 시내면세점 후보지 윤곽이 드러나면서 사업권 입찰 경쟁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23일 한화갤러리아는 시내면세점 후보지를 여의도 63빌딩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서울 시내부지를 다각도로 검토한 끝에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와 관광 인프라 등 인접 지역의 환경과 지역 발전 측면을 고려해 63빌딩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화갤러리아는 면세점 9900㎡(약 3000평) 내외의 규모에 63빌딩 내 쇼핑, 엔터테인먼트 및 식음시설 2만6400㎡(약 8000평)의 면적을 연계해 63빌딩을 컬처 쇼핑 플레이스(총 3만6000㎡·1만1000평 내외)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화갤러리아는 63빌딩이 시내 면세점으로 선정시, 서울 서남권 지역의 관광 진흥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중구 등 일부 지역에만 집중돼 있는 관광객을 분산시키고 주변 노량진 수산시장, 선유도공원, 한강공원으로의 관광객 유입과 함께 국회의사당, IFC몰 등의 주변 관광 인프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설명이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갤러리아가 명품관과 면세점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와 63빌딩 인프라를 결합,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컬처 쇼핑 플레이스의 제안으로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반드시 획득하겠다"고 말했다.

호텔신라와 현대산업개발은 합작법인 HDC신라면세점을 설립하고 용산 현대아이파크몰을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

광주까지 개통한 호남선KTX의 출발점이라는 이점과 함께 신라면세점의 운영 노하우를 합쳐 유커 쇼핑의 세계적 명소로 키워나간다는 전략이다. 특히 용산에 새로 들어설 면세점이 침체에 빠진 용산전자상가와 주변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강남 소재의 무역센터점을 면세점사업권 후보지로 내세웠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코엑스 단지는 지난해 12월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 관광특구'로 지정된 데다 컨벤션 센터와 특급호텔, 카지노, SM타운, 코엑스몰, 백화점, 도심공항터미널 등이 있어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롯데와 신세계, SK네트웍스는 아직 부지 선정에 고심 중이다.

롯데는 면세점 후보지로 동대문 롯데 피트인과 롯데몰 김포공항점·가로수길·이태원·신촌 등을, 신세계는 중구 소공로 백화점 본점과 강남점을, SK네트웍스는 신촌·홍대 지역과 을지로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청이 제시한 시내 면세점 평가기준 중에서 '관광 인프라 등 주변 환경요소'는 150점으로 다른 평가요소에 비해 비중은 높지 않지만 업체 간 차이가 두드러질 수 있는 대목"이라며 "이로 인해 업체마다 후보지 선정에 심열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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