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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KT '데이터 요금제'…불황 통신주에 약일까 독일까

KT가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내놓은데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데이터 중심 요금제 출시를 예고하고 나섰다. 저렴한 요금제를 앞세운 이통3사의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뉴시스



ARPU 증가세 둔화·규제리스크·1Q 수익 부진…변화 시점 도래

투자자, 요금경쟁 인식…단기적 주가하락 후 반등 가능성 높아

KT가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이동통신시장에 요금제 개편 바람이 일고 있다. 이통3사는 LTE시장 포화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등 규제 리스크에 한동안 몸살을 앓아 왔다. KT에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데이터 요금제 출시를 예고하면서 고객 유치 경쟁이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KT는 전날보다 1.13% 떨어진 3만750원에 거래를 마쳤다. SK텔레콤은 전일대비 2.29% 내린 25만6500원, LG유플러스는 0.51%% 하락한 9800원을 기록했다. 이통사의 저렴한 요금제를 앞세운 경쟁이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투자심리를 위축시킨 탓이다.

이날 KT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 이용량에 따라 요금을 선택할 수 있는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출시했다. 최저 요금인 299요금제에서 499요금제까지는 무선 간 통화가 무한 제공된다. 데이터는 요금제별로 300MB부터 6GB까지 부여된다. 549요금제 이상부터 999요금제까지는 유무선 간 통화도 무제한이다. 데이터도 8GB에서 최고 30GB까지 제공된다.

이와 함께 KT는 '밀당'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도 선보였다. 밀당은 기존에 제공하던 데이터 이월(밀기)서비스에다 다음 달 데이터를 최대 2GB까지 당겨쓸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남거나 부족한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게 한 것이다. 여기에 현재 지원금보다 유리한 '지원금에 상응하는 20% 요금할인(선택 약정할인)'을 추가하면 요금절감 효과는 더욱 커진다.

남규택 KT 마케팅부문장 부사장은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2만원대로 음성·문자 무한 사용은 물론, 데이터만 선택해 최적의 요금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계 통신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저렴한 요금제가 1인당 평균 월 3590원, KT LTE 고객 1000만명 기준 연간 총 4304억원의 실질적인 가계 통신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통3사는 지난해 단통법 시행 이후 보조금 과다 지급이 어려워지자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 유지에 초점을 둔 '방어적 마케팅'을 벌여왔다. 정부에서는 선택요금 할인제 할인폭 확대에 이어 제4이동통신 사업자 선정 등 가계통신비 경감방안을 논의 중이다. 상황이 이쯤 되자 KT가 이통3사 중에서 가장 먼저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했다. 요금할인 없이 보조금 지급·부가 서비스 제공 등에 열을 올려온 기존의 경쟁 구도가 한계에 다다랐다는 지적을 받아들인 선제적 조치였다.

KT에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잇따라 데이터 요금제 출시를 예고하면서 이들 이통3사의 고객 유치 경쟁 패러다임에 변화 조짐이 일고 있다.

KT가 데이터 요금제를 내놓은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이통3사 주가는 일제히 하락했다. 이통사 간 요금경쟁이 가입자당월매출(ARPU)을 하락시킬 것이란 우려가 반영된 것이다. 다만 음성·문자보다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되는 추세여서 매출은 곧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LTE 가입자당 월평균 데이터 이용량이 지난 2012년 1월 1.5GB에서 2015년 3월 3.4GB로 급증했다"며 "고사양 게임, 음원 스트리밍, 고화질 동영상 등으로 데이터 이용이 증가하는 패턴을 고려하면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중장기적으로 ARPU에 긍정적이다"고 전망했다.

김회재 대신증권 연구원도 "이통사가 LTE 도입 이후 가입자 증가에 따른 양적인 성장을 해왔다면 2016년부터는 데이터 사용량 증대를 통한 질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할 시기"라며 "데이터 중심 요금제로의 개편은 성장을 위한 선행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그러면서 "데이터 요금제 도입 초기에는 음성 통화 사용량이 많은 소비자들이 요금제를 내림으로써 소비자 혜택은 증가하고 통신사 ARPU는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도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 추세인 것을 감안해 소비자 패턴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 요금제를 선보인다면 소비자 만족도와 통신사 ARPU의 동반 상승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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