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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전기차 충전시스템 국가표준 도입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정부가 전기자동차의 충전시스템에 대한 국가표준을 만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3일 "전기차의 차데모(직류) 및 콤보(AC/DC 겸용) 방식의 충전용 커플러에 대한 국제표준을 국가표준으로 도입 제정했다"고 밝혔다.

전기자동차의 충전방식 크게 두가지다. 일반 가정이나 건물에서 교류(AC)를 이용해 5∼6시간 동안 충전하는 방식과 전기차 충전소에서 직류(DC)를 전원으로 15~20분 안에 충전하는 방식이다. 또 충전용 커플러의 커넥터는 일반차량의 주유기, 차량 인렛은 주유구로 볼 수 있다.

현재 교류충전은 국가별로 핀수가 다른 커플러를 채택하고 있고 직류충전도 제조사마다 커플러 형상이 다른 충전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에서는 차량 제조사에 맞는 커플러를 보유해야 하고 전기차 운전자들도 자신의 차량에 맞는 커플러를 보유한 충전소에서만 차량을 충전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었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직류 및 콤보 충전용 커플러에 대한 국가표준을 제정해 우리나라에 보급되고 있는 모든 전기자동차에 적용키로 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충전시스템, 커플러 등 전기차 관련 주요 표준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