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2000억원 규모의 선풍기 시장, 최대 성수기인 여름을 앞두고 업체들이 냉방 본연의 기능 외에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3일 롯데하이마트(대표 이동우)에 따르면 선풍기의 약 70%는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6월과 7월 두 달 동안 판매가 집중된다.
실제로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넘으면서 최근 일주일(25~31일) 동안 하이마트의 선풍기 매출액은 전주보다 160% 늘었다. 지난 4월 같은 기간보다는 5배 이상 증가했다.
비교적 단순한 원리로 바람을 일으키는 선풍기는 본연의 냉방 기능만으로는 차별화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업체들은 절전·안전·작동편의성 등의 차별점을 내세우고 있다.
절전 효과가 있는 상품은 DC선풍기가 대표적이다. 세중통상의 모리츠 7엽 DC선풍기(SJC-DC14)는 일반적으로 교류(AC)인 선풍기 모터 대신 직류(DC) 모터로 대체해 전력 효율을 최대 80%까지 높였다. 소음이 적고 과열차단 기능이 있어 장시간 켜놓아도 화재 위험이 적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안전을 기능을 탑재한 선풍기도 인기다. 아이들을 위해 바람의 세기를 부채 바람 수준으로 낮춘 한일전기의 아기바람 선풍기(ABFL-1517)와 선풍기 망에 손을 대면 자동을 운전을 멈춰 부상의 염려를 없앤 신일산업의 망터치 스탑 선풍기(SIF-14BKR)가 대표적이다.
편리성을 높인 제품도 대거 출시됐다. 허리를 굽히기 어려운 노인이 사용하기 편한 신일산업의 발터치 선풍기(SIF-14NRH)는 전원과 조작 버튼을 대형 원터치 버튼으로 채용해 간단히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받침대 높이가 일반 제품보다 20cm~30cm 길어 침대나 소파 위에서도 바람을 직접 쐴 수 있는 한일전기의 침대형 선풍기(ABFL-1519R)도 있다.
롯데하이마트 계절가전팀 박근일 바이어는 "최근에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선풍기가 인기"라며 "사용습관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