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라이프플래닛(왼쪽)과 라이나생명(오른쪽) SNS 캡처화면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생명보험사들의 SNS가 고객과의 주요 소통 창구로 떠오르고 있다.
16일 교보라이프플래닛이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25개 생보사 중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운영 중인 기업은 각각 18개, 15개다.
이들 기업은 SNS를 통해 최신 뉴스를 신속히 공유하는 한편 공식적으로 다루기 어려운 정보를 전달하며 고객과 소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각 보험사는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낼 만한 운영 컨셉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인터넷 생보사 라이프플래닛은 '고퀄라이프'를 컨셉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인터넷·모바일 이용자의 특성을 감안한 것이다.
또 '별동이·앙고라'와 같은 만화 캐릭터가 '쉽고 간단한 금융·재테크 정보', '편리한 생활 팁', '최신 IT소식' 등을 전한다.
업계 빅3 생명보험사는 각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삼성생명은 ▲함께 ▲내일 ▲쉼표 ▲지혜 ▲만남을 대표 키워드로 내세웠으며 교보생명은 '가족', '꿈', '사랑'을, 한화생명은 '오늘', '내일'을 대표 키워드로 꼽는다.
한편 해외 생보사의 경우 해당 국가의 정체성을 담아 채널을 운영하기도 한다.
프랑스 기업인 BNP파리바카디프생명은 SNS 채널 내에 프랑스 정보를 담은 콘텐츠로 차별화 하고 있다. 이밖에 흥국생명은 예술이 주는 '풍요'를 키워드로 삶과 보험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
이교원 라이프플래닛 마케팅팀 매니저는 "SNS 채널을 통해 보험사는 기존의 이성적이고 딱딱한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어 보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며 "특히 인터넷 보험사에게는 소비자와의 주요한 접점이기 때문에 그 활용도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