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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국방/외교

에어버스 vs 보잉, 공중급유기 승자는 누가 될까



[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오는 30일 공군이 공중급유기 기종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에어버스와 보잉 중 누가 승자가 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28일 "공중급유기 기종 선정이 오는 30일 열리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의제로 상정된다"며 "큰 돌발 변수가 없는 한 이번에 최종 결론이 내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방사청은 비용, 성능, 운용 적합성, 절충교역(군수품 수출국이 수입국에 제공하는 기술 이전 같은 혜택) 등 4개 분야 기본 평가 결과를 토대로 가중치 적용까지 마친 상태로 알려졌다.

공군은 2018∼2019년 해마다 2대씩 모두 4대의 공중급유기를 도입하기할 예정이다. 총 예산은 1조4880억원에 달한다.

현재 유럽 에어버스D&S의 A330 MRTT, 미국 보잉의 KC-46A,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의 MMTT 등 3개 기종이 이 돈을 거머쥐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사실상 이스라엘은 밀려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에어버스와 보잉의 2파전 양상이다.

에어버스D&S의 A330 MRTT는 상대적으로 많은 111t의 연료를 탑재할 수 있고, 병력과 화물 수송 능력도 경쟁 기종보다 뛰어나다는 게 제작사의 설명이다. 영국, 프랑스, 호주,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등 6개국이 도입 결정을 내린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보잉의 KC-46A는 민항기를 기반으로 아직 개발 중인 기종이다. 2017년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상대적인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약 96t의 연료를 탑재할 수 있고 바닥을 떼면 환자 54명을 태우는 의료수송기로도 쓸 수 있다. 역시 에어버스 기종에는 밀린다. 하지만 한미 연합작전 수행에 유리하다는 게 제작사의 주장이다. 미국 공군이 179대 인도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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