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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북미 간다

2020년 7000억원 매출 목표

/CJ제일제당 제공



[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CJ제일제당(대표 김철하)이 설탕에 가까운 단맛을 내면서도 칼로리는 설탕의 5% 수준인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상용화에 성공, 본격적인 북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향후 세계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해 2020년까지 알룰로스 매출을 7000억원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알룰로스는 건포도나 무화과, 밀 등 자연계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당 성분으로 칼로리가 1g당 0~0.2kcal에 불과하다. 이 같은 특징 때문에 올리고당을 이을 차세대 감미료로 주목받아 왔지만 대량 생산이 어려운 탓에 상용화가 어려웠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07년부터 대량생산에 필요한 효소 개발에 착수해 4년 동안 5000종 이상의 균주를 대상으로 선별작업을 거쳤고 과당을 알룰로스로 대량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알룰로스 대량생산은 CJ제일제당이 처음이다. 지난 2012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제품 등록을 통해 안정성도 인정받았다.

CJ제일제당은 올해 먼저 액상 형태의 기업용과 가정용 알룰로스 제품을 선보인 뒤 내년에는 분말 형태의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원활한 물량 확보를 위해 해외 생산기지 건설도 검토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전세계 최대 규모 감미료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알룰로스를 차세대 감미료로 육성하는 데 주력하고 5년 후인 2020년에는 글로벌 매출 70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국 기능성소재 전문 유통업체 앤더슨글로벌그룹(AGG)와 수출 계약을 맺고 이달부터 북미 시장에서 알룰로스를 판매한다"며 "미국에서는 비만세 등 당류 규제가 강화되고 있어 북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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