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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명암 갈린 조선업…삼성 '맑음' vs 현대·미포·대우 '흐림'



삼성, 올해 대규모 발주 성공…'이익 반등'

현대·미포·대우, 턴어라운드 기대 '시기상조'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2분기 국내 조선업체 실적 전망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삼성중공업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조선업체들은 과거 저가수주 경쟁으로 대규모 손실을 기록한 탓에 주가도 오랜 침체를 겪고 있다. 다만 최근 저유가 상황에서도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수주에 잇달아 성공해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14일 유가증권시장에서 국제유가 하락 우려가 수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불안감으로 번지면서 조선주를 끌어내렸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3.36%(4000원) 하락한 11만5000원, 현대미포조선은 3.42%(2300원) 내린 6만5000원으로 거래를 마쳤다. 대우조선해양은 낙폭이 더 컸다. 전날보다 6.02%(800원) 하락해 1만2500원을 기록하면서 신저가를 갈아치웠다. 다만 삼성중공업은 전 거래일 대비 1.42%(250원) 내린 1만7400원으로 장을 마쳐 상대적으로 낙폭이 작았다.

◆삼성, 올해 수주목표 60% 달성

금융투자업계는 올해 조선업체의 신규수주 성적에 따라 주가 흐름이 펼쳐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조선업체 모두에 실적 개선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유안타증권은 "조선 4사 합산 수주액은 지난 2014년 439억불에서 올해 400억불, 2016년 402억불로 하향 정체가 예상된다"며 "삼성은 FLNG(부유식LNG생산설비)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일주일 새 해양플랜트 계약 3건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올해 들어 해양플랜트 수주에 성공한 곳은 대형조선 3사 중 삼성중공업이 유일하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7일 미주지역 선주로부터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FPS) 1기를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계약 규모는 3370억원이었다.

앞서 지난달 30일에는 노르웨이 스타토일(Statoil)사로부터 해양플랫폼 2기를 1조1786억원에 수주했다.

이어 지난 1일에는 글로벌 오일메이저 셸(Shell)사로부터 FLNG 3척을 5조2724억원에 수주했다. 이날 삼성중공업 주가는 연중 최고 상승폭인 13.2%까지 치솟았다.

삼성중공업이 일주일 간 수주한 규모는 61억 달러에 이른다. 삼성중공업은 연간 수주목표 150억 달러 가운데 현재까지 총 90억 달러를 수주해 60%를 달성했다. 이미 지난해 총수주 규모 73억 달러를 넘어섰다.

◆실적 불확실성…신규수주가 관건

삼성중공업을 제외한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은 부진한 수주 실적에 따라 향후 실적 전망이 여전히 암울하다.

이재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은 2분기 828억원의 영업이익으로 전분기(-1924억원) 대비 흑자 전환할 것"이라면서도 "흑자 기조로 돌아섰음에도 신규수주 부진으로 2016~2017년 실적 우려감은 계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올해 1~5월 누적 수주실적은 연간 목표의 25%에 불과하고, 신규수주 회복 없이는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연구원은 "현대미포조선역시 2분기 영업이익이 375억원으로 전분기(167억원)보다 개선될 것"이라면서도 "상반기 수주실적은 연간 목표에 18%에 불과하고 하반기 상황도 녹록치 않아 목표치 달성은 어려워 보인다"고 내다봤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연말까지 영업적자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은 2분기 -122억원(전분기 -433억원)으로 연속 적자로 추정된다"며 "3분기 -133억원, 4분기 -199억원으로 적자가 지속될 전망이고 신규수주도 연간 목표치에서 27%에 그치고 있어 2016~2017년 실적에 대한 눈높이도 낮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저유가 상황에서 대규모 수주에 성공한 것이 다른 조선업체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줄 것"이라며 "다만 과거 지나친 수주경쟁에 투자자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황이어서 조선주의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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