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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편의점 PB제품, NB제품 대비 20% 이상 싸다

한국소비자원, 3개 편의점 PB제품가격 조사결과

/한국소비자원 제공



[메트로신문 정은미기자] 최근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편의점 PB제품(유통업체 브랜드)이 NB(제조업체 브랜드) 제품보다 20%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CU·GS25·세븐일레븐 등 3개 편의점의 PB제품가격과 영양성분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편의점 PB제품이 NB제품에 비해 평균 22.1%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9일 밝혔다.

제품 유형별로 살펴보면 제조사와 주원료 동일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16.6% 낮았고, 제품별로는 최고 33.3% 저렴했다. 제조사는 동일하고 주원료는 비슷한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27.7% 낮았고 제품별로는 최고 61.3%나 저렴했다.

또한 3개 편의점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PB제품의 판매가격을 살펴본 결과 PB제품 간에 최고 24.7%의 차이가 있었다.제품 유형별로는 제조사와 주원료가 같은 PB제품 끼리 최고 2.6%, 제조사는 같고 주원료가 동일한 제품끼리는 최고 3.1%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제조사가 다르고 주원료는 비슷한 PB제품은 판매가격 차이가 최고 24.7%까지 벌어졌다.

편의점별 PB제품 간 나트륨 함량 표시는 1회 제공량 30g 기준으로 '치즈볼'은 180mg~312mg, '감자스틱'은 89mg~133mg, '치즈팝콘'은 130mg~190mg, '새우칩'은 212mg∼290mg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측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원료로 만든 제품이라도 PB·NB제품 간·PB제품 간 판매가격에 차이가 있고 제품에 따라 나트륨 함량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은 물론 영양성분 표시를 꼼꼼히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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