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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출 카드3사, 사죄차원 '무료문자'로 27억 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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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지난해 대규모 정보유출사고를 일으킨 국민·롯데·농협카드 등 카드 3사가 무료문자 알림서비스를 슬그머니 유로로 전환해 수십억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신용카드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 유료화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보유출사고 이후 국민·롯데·농협카드는 무료문자 알림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고객들로부터 27억원의 수수료 수익을 거뒀다.

카드사별로는 국민카드가 14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롯데는 7억원, 농협은 5억원의 수익을 가져갔다.

무료문자 알림서비스에는 카드 3사가 고객정보유출 사태 이후 1년 동안 문자 알림을 무료로 제공하면서 350만명이 새로 가입했다. 이들 중 카드사가 지난 3월 서비스를 유료화한 이후 해지한 사람은 10%에 불과했다.

카드사들은 유료화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뒤, 답이 없는 고객들을 모두 일괄적으로 유료화했다.

이에 대해 카드사들은 "한 달에 300원씩 수수료를 받는데, 건당 10원 정도 문자전송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익을 보지 않는다"며 "유료전환 사실을 이메일이나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서도 알렸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 이용자들은 서비스가 유료화 된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신 의원은 이에 대해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유출시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신용카드사들이 이번에는 무료서비스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은근슬쩍 유료로 전환해 사실상 부당이득을 챙겼다"며 "1년 전 국민들 앞에 나와 고개 숙이며 반성한다고 사과했던 것이 과연 진정성 있었는지 의심이 된다"고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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