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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재단, 'SOS생명의 전화' 성산대교에 추가 개통

24일 서울 한강 성산대교에서 자살예방 긴급상담전화 'SOS생명의전화기' 개통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하상훈 한국자살예방센터 원장, 박마루 서울시의회 의원, 이기춘 한국생명의전화 이사, 황인자 국회의원, 이시형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이사장,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본부장, 유석쟁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전무, 조근호 한국자살예방협회 위원장./생명보험재단 제공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24일 서울 한강 성산대교에서 자살예방 긴급상담전화 'SOS생명의전화기'를 개통했다.

'SOS생명의전화'는 자살을 시도하려는 사람에게 마지막 전화통화를 유도해 마음을 돌리도록 하거나 자살시도 광경을 목격한 시민들이 신속하게 119상황실에 신고할 수 있는 전화기다.

생명보험재단은 지난 2011년 7월 마포대교와 한남대교를 시작으로 'SOS생명의전화기'를 설치하기 시작해 오늘 개통한 성산대교의 생명의전화기를 포함, 전국 총 16개 교량에 61대의 SOS생명의전화기를 운영하게 된다.

생명보험재단이 발표한 지난 4년간의 운영실적에 따르면 올해 7월말까지 총 3679명에게 위기상담전화가 걸려왔으며 이중 85%에 해당하는 3129명이 상담을 통해 마음을 돌려 귀가했고, 550명은 119가 출동한 이후 귀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성별로는 남성이 전체 3679명 중 1986명(54%), 여성이 1502명(40.9%)으로 남성이 자살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자살시도자들이 한강 교량을 가장 많이 찾는 시간대는 오후 6시부터 새벽6시까지로 특히 자정까지 이용자가 56.9%를 차지했다.

상담내용별로는 대인관계를 가장 큰 고민거리(28.7%)로 여겼다. 이어 입시·진로문제(25.1%)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고독·무력감(17.5%), 가족과의 갈등문제(14.8%)도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경제적인 문제로는 생활고를 이유로 한 자살시도자들이 52.4%로 가장 많았다. 채권·채무, 실직·재취업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시형 이사장은 "SOS생명의전화 운영실적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위로를 받고 발길을 돌린 것을 알 수 있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자살예방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생명사랑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명보험재단은 국내 19개 생보사들이 뜻을 모아 공동으로 사회공헌기금을 출연해 설립한 공익재단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시형 생명보험재단 이사장, 유석쟁 전무, 이기춘 한국생명의전화 이사, 하상훈 원장, 황인자 국회의원, 박마루 서울시의회 의원, 조근호 한국자살예방협회 총무위원장,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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