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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북이 화웨이가 토끼 샤오미를 추월했다"…중국 스마트폰 시장 판도 변하나

"거북이 화웨이가 토끼 샤오미를 추월했다"…중국 스마트폰 시장 판도 변하나

샤오미



[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샤오미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사인 화웨이에게 추월당했다. 일회성 이변이 아닌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2일(현지시간)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샤오미가 올해 3분기 중국 시장 점유율 1위의 자리를 화웨이에게 내줬다고 보도했다. WSJ는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가 이날 발표한 조사결과를 인용했다. 카날리스는 3분기의 점유율 수치는 공개하지 않은 채 샤오미가 전분기보다 8% 떨어졌고 화웨이는 81% 늘었다고만 발표했다. 2분기 샤오미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15.9%, 화웨이는 15.7%였다.

샤오미 측은 8월과 9월 연속으로 신제품을 내놓다보니 판매붐이 잠시 꺾인 데 불과하다는 주장이지만 카날리스의 분석은 달랐다.

카날리스는 중국 스마트폰 고객의 트렌드가 변하고 있으며 샤오미가 트렌드 변화에 뒤쳐지고 있다고 봤다. 저가 모델에서 중저가 모델로 고객 선호가 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화웨이는 연구개발 투자, 광범위한 마케팅 채널, 숙련도, 장기전략 모두에서 샤오미보다 앞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샤오미가 창업한지 불과 몇 년만에 급성장 하긴 했지만 화웨이의 단단한 기반에 밀리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다. WSJ는 이에 대해 "거북이 화웨이가 토끼 샤오미를 추월했다"고 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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