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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펀드판매사에 '모범사례' 전파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는 26일 펀드판매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판매 프로세스 모범사례를 모든 판매사에 전파하겠다고 밝혔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펀드 수탁고 가운데 공모펀드 비중은 2011년 말 63.0%에서 올해 9월 말 54.2%로 줄었다. 이 기간 펀드투자자 중 개인투자자 비중도 43.7%에서 27.4%로 감소했다.

금감원은 개인투자자의 비중이 줄어든 것이 투자자보다 회사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업계의 관행에 따른 것으로 판단하고 투자자의 신뢰 제고를 위해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에 전파하는 모범사례는 판매관행 개선을 위한 개별 판매사의 다양한 노력을 모은 것이다.

금감원은 펀드 선정을 위해 엄격한 선정절차를 운영하는 A증권사를 모범 사례로 꼽았다.

A증권사는 '상품선정 담당부서의 상품탐색 및 리서치→관련부서 협의→운용사 설명회→정성·정량평가→상품전략협의회→상품선정소위원회→리스크관리위원회' 등의 여러 과정을 거친 뒤에야 판매 대상 펀드를 선정한다.

또 B은행의 경우 화상시스템을 이용한 펀드교육을 실시해 판매직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매일 오전과 오후 등 2회에 걸쳐 시황, 상품구조 및 운용전략, 판매규정 등에 대해 화상교육을 진행한다.

판매 이후 사후관리를 지속하는 C은행은 5000만원 이상의 거액투자자가 1년 이상 10% 이상의 손실률을 기록하는 등 장기간 손해를 본다고 판단될시 펀드투자자에게 펀드교체를 적극 권유하고 있다. 특히 3억원 이상 거액 투자자에게는 본사 차원에서 적극 고객 면담에 동참하기도 한다.

그 결과 C은행은 올해 3월 말 현재 리밸런싱 대상에 해당하는 계좌 239개 중 115개를 6월 말까지 48% 교체하는 성과를 거뒀다.

금감원은 이밖에도 판매사 홈페이지 등에 게시되는 펀드명에 펀드매니저를 함께 명시하고, 회사별 펀드매니저 평균 교체주기 비교 공시, 펀드매니저 교체사유 상세 공시 등을 통해 '펀드책임문화' 확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자산운용업계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수집해 업계가 공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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