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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3대 지방지주, 금융권 공략…"위기를 기회로"





계좌이동제 시행…'접근성·충성심' 등 지방은행 장점 퇴색 '위기'

BNK·DGB·JB금융, 비은행부문 사업 강화·주거래 우대 상품 출시

[메트로신문 김보배기자] 3대 지방 금융지주가 계좌이동제 시행에 맞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지방은행은 주거래 고객 우대 상품을 출시하고 비은행부문 사업 다각화를 검토하는 등 대형은행에 밀리지 않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8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계좌이동제 서비스가 시작한 지난달 30일부터 2영업일 간 계좌이동 사이트인 '페이인포' 접속 건수는 21만3000여건이다. 이 가운데 자동이체 변경은 3만4500여건, 자동이체 해지 건수는 7만여 건이다.

특히 1영업일 접속 건수는 18만 건 이상으로 업계 내에서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혁'을 하겠다던 금융당국의 취지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현재 계좌이동제는 이동통신·보험·카드 등 3개 업종의 자동납부를 대상으로 한 출금계좌 변경 서비스만 가능하다. 내년 2월부터는 은행 창구에서 계좌를 개설하면 기존계좌에 연결된 자동이체(자동송금 포함) 항목을 온·오프라인에서 끌어올 수 있어 본격적인 '대이동'이 전망되고 있다.

◆BNK·DGB·JB금융, 주거래 우대 상품 출시

계좌이동제가 시행된 일주일 동안 '고객 이동'을 몸소 확인한 은행들은 고객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고객 충성도가 높은 지방은행도 주거래 우대 상품을 출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우선 BNK금융그룹의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고객의 생애주기별로 발생 가능한 입학, 졸업, 결혼 등 이벤트를 선정해 연간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평생통장'을 출시했다.

예·적금뿐만 아니라 대출상품에서도 계좌이동제와 연계한 상품도 속속 내놓고 있다.

경남은행은 평생통장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직장인 플러스 알파론'과 '소호 파트너 론' 등의 상품 이용 시 연간 이자납입 금액의 1%를 3년간 제공하는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자동이체대출'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마이너스통장 형태로 운용되며 대출한도 내에서 사용과 상환이 자유롭다.

JB금융그룹의 광주은행은 자동이체, 신용카드 이용 시 다양한 수수료면제 서비스가 제공되는 'KJB주거래통장'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주거래 통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각종 수수료 면제 및 환율우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DGB대구은행은 계좌이동제에 맞춘 특화상품 DGB주거래우대통장·예금·적금을 출시했다. DGB주거래우대 상품은 주거래 계좌를 지정하면 다른 통장과 연계된 각종 자동이체 납부 계좌를 한꺼번에 주거래 통장으로 이동하도록 간소화한 계좌이동제에 특화된 상품이다. 개인사업자, 주부, 은퇴자 등 다양한 고객이 평생 거래하면서 금리 우대, 우대 서비스, 기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은행부문 사업 강화·특화 상품으로 '공략'

이들 3대 지방 금융지주는 나란히 올해 3·4분기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핀테크(Fin Tech. 금융+기술) 발달에 따른 틈새공략, 사업 다각화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BNK금융그룹은 지난 6일 3·4분기(누적) 순이익이 4675억원으로 전년동기(1502억원) 대비 47.3% 늘었다고 공시했다.

BNK금융그룹의 실적 개선은 지난해 10월 경남은행 편입으로 인한 이익 증가 및 비은행 계열사의 이익 성장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일수 전략재무본부장은 "BNK금융그룹은 지난 7월 말 BNK자산운용(구 GS자산운용) 자회사 편입으로 비은행부문 사업 다각화를 통해 균형적인 수익 창출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올해와 내년에는 수익성과 건전성 중심의 내실경영에 주력해 글로벌 초우량 지역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JB금융그룹의 광주은행은 여행을 테마로 한 '해피라이프 여행스케치 적금'과 '해피라이프 여행스케치 론' 등 테마상품을 연이어 출시했다.

'해피라이프 여행스케치 적금'은 하나투어 지정대리점에서 여행상품 이용 시 결제금액의 3%를 추가로 지급하는 등 여행객을 대상으로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 출시 45일 만에 가입고객 1만 명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광주은행은 전북은행과 함께 이 같은 테마상품을 지속 개발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DGB금융그룹은 계열사인 DGB캐피탈이 대구은행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이렉트 오토론' 등 핀테크를 활용한 상품을 선보였다. 이 상품은 DGB대구은행을 주거래로 이용하며 DGB대구은행 BC카드를 소지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특히 핀테크와 비대면채널 활성화의 열풍에 발 맞춰 DGB캐피탈 홈페이지에 접속해 24시간 온라인 대출이 가능하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지방은행은 지역 고객을 주요 고객층으로 지역 내에서는 접근성과 편의성이 좋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며 "하지만 인터넷전문은행과 계좌이동제 등 금융 혁신에 따라 그 동안의 영업 전략은 더 이상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판단,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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