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결혼 예정인 예비신부 박모씨(31)는 혼수를 고르느라 고민이 많다. 신혼집이 좁다보니 무턱대고 혼수 욕심을 낼 수도 없고 그렇다고 포기하자니 아쉬워서다. 박씨는 작지만 기능이 다양한 멀티 가전과 가구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다.
실용적인 제품을 선호하는 예비부부들 사이에 작지만 강한 가전과 가구가 인기를 얻고 있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가 최근 예비 신혼부부 500명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혼수를 고를 때 디자인보다 기능을 중시한다는 응답(57%)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풍토가 확산되면서 대표적인 혼수인 가전과 가구업계가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침실 공간은 침대와 화장대, 붙박이장을 제외하고는 협탁에 조명을 두거나 소형 오디오 정도의 가전을 두는 경향이 높다. 그러나 오디오와 조명을 협탁 하나에 올리기엔 공간이 협소할 수 있다. 야마하뮤직코리아의 LSX-170는 조명과 오디오를 하나로 합친 멀티 제품이다. 무선으로 음악이 재생되며 DTA 컨트롤러 앱을 내려 받으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침대에서도 편리하게 오디오 설정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예비 신혼부부들의 높은 선호도로 봄과 가을에는 평상시 보다 제품 판매가 약 35%증가한다.
멀티제품들은 집안을 홈카페나 홈바로도 만들어준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는 올해 1·4분기 국내 캡슐커피 머신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4% 늘었으며,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과 필터커피 머신 판매량도 각각 15.6%, 3.5% 증가했다고 밝혔다. 돌체구스토는 커피 이외에 아이들을 위한 음료나 차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청호나이스의 커피얼음정수기 휘카페 시리즈는 집에서 음료를 제조해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는 '홈 카페'분위기 연출과 함께 정수기와 커피머신의 일석이조 기능이 조합됐다. 최근에 출시한 '휘카페-Ⅳ 엣지'는 정수, 냉수, 온수, 얼음은 물론 캡슐을 넣으면 에스프레소가 나오는 기능에 제품 사이즈를 A4 크기보다도 작은 폭 29㎝한 수납공간을 부부들의 방 구조나 취향에 맞게 DIY할 수 있는 제품들도 눈에 띈다.
까사미아 '스마트'는 수납공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부부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옷장으로 형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합·변형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1000㎜ 규격의 선반장과 수납장, 짧은 수납장, 긴서랍장 등 7개 모듈을 조합해 수납기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디자인했다. 의류는 물론 침구, 액세서리함까지 포함되어 총 8개에 이르는 선택 품목으로 구성돼있어 공간의 기능적 측면을 극대화시켰다.
야마하뮤직코리아의 AV팀 관계자는 "최근 오디오 제품의 트렌드는 멀티기능과 디자인 감각을 고려한 색상과 기능을 고루 갖춘 제품들인 캐주얼 오디오 제품들이 인기리에 판매가 늘고 있다."며 "신혼부부들에게 편리성과 성능이 우수하면서도 가격이 40-60만원대 중형대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