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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소자본 창업 아이템 이런 브랜드 어때요?

아메리카노 한잔에 15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카페마노



창업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업종은 무얼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취업준비생 1975명을 대상으로 '창업 의향'을 조사한 결과 외식업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창업하고 싶은 분야 1위는 '음식점 등 외식업'(28.8%, 복수응답)이었고, '카페 및 베이커리'(26.7%)가 뒤를 이었다.

많은 비용을 투자하면 좋겠지만 외식업 가운데서도 투자대비 효과가 높은 브랜드를 선택하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카페마노는 생두의 수입에서 로스팅까지 본사가 직접 책임진다. 이로 인해 판매 가격을 낮추면서도 가맹점주의 마진을 최대한 보장하고 있다. 카페마노의 원두 아메리카노 가격은 1500원, 샌드위치와 원두 아메리카노를 함께 구매해도 3900원으로 저렴하다. 창업 매장 기준이 66㎡(20평) 이하다. 숍인숍 개념의 테이크아웃 매장도 운영 가능하다.

프리미엄 김밥전문점 로봇김밥은 현미와 잡곡을 이용해 만든 김밥을 선보이면서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로봇김밥은 탄수화물을 줄이고 원재료와 채소를 듬뿍 넣어 한 줄로도 5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아울러 전문주방장이 필요없는 시스템도 갖췄다.

닭강정 브랜드 가마로강정도 전통방식 가마솥을 이용한 요리법으로 인기다. 쌀가루 파우더를 사용해 식감도 바삭하다. 가마로강정은 교육시스템이 뛰어나 초보창업자라도 쉽게 매장 운영에 적응할 수 있다.

소자본 외에 독특한 창업을 하고 싶다면 철판요리전문점 요리마시따도 눈여겨볼만 하다. 본사에서 철판전문 요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요리사를 지원해 줘 부담이 적다.

치킨과 주류를 결합한 치킨퐁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 있는 메뉴로 기존 치킨 시장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치킨, 피자, 소시지 등 다양한 메뉴를 한 매장에서 제공한다.

이상헌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장은 "경기불황에는 창업자금이 낮는 소자본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며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가맹본사의 노하우가 어느 정도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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