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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다이어리를 보면 커피전문점 전략이 보인다

이디야 다이어리



스타벅스 다이어리



엔제리너스 다이어리



투썸플레이스 다이어리



커피전문점들이 연말을 맞아 다이어리 마케팅을 앞다퉈 전개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다이어리는 한정판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장가치가 높다. 또 1년 내내 고객이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대표적인 판촉 상품 중 하나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말 다이어리에 브랜드 전략과 내년 경영전략을 담은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늘고 있다.

커피전문점 다이어리 열풍의 원조 스타벅스는 올해 4종의 다이어리를 선보였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마니아층 확대라는 전략이 담겼다. 커피전문점 다이어리 가운데 가장 많은 음료를 구입해야만 소장할 수 있는 것이 그 반증이다. 4종의 다이어리 중 흰색과 민트 색상은 크리스마스 음료 3잔을 포함한 17잔의 음료를 마셔야만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다이어리는 2013년 연말에는 2주만에 42만부가, 지난해에는 60만부가 모두 품절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올해도 충성고객의 구미를 당길만한 요소를 다이어리에 담았다. 월별 페이지의 '미션 카드'가 바로 그 것. '미션 카드'는 특정 임무를 부여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고객에게는 무료 음료, 음료용량 확대, 서비스 추가와 같은 혜택을 주는 카드다.

이디야커피는 장점인 합리적인 가격을 알리는 데 집중했다. 불필요한 구성을 빼고 플래너 중심으로 내용물을 구성한데다 아메리카노 교환 쿠폰까지 담았다. 1만9000원이라는 가격에 다이어리도 구입하고 공짜커피도 즐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깔끔한 디자인과 군더더기 없는 구성도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디야의 철학이 그대로 투영됐다. 이대야는 올해 초에는 한국소비자원'커피전문점 소비자 서비스만족도 조사'에서도 종합 만족도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투썸플레이스는 다이어리 커버로 천연 소가죽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만큼 다이어리까지 품격을 높인 것. 실제로 프리미엄디저트 카페답게 투썸플레이스의 사이드 메뉴 매출 비중은 커피전문점 평균인 5%를 크게 뛰어 넘는 25%에 이른다.

엔제리너스커피는 커피전문점 다이어리 중 가장 눈에 띄는 색감을 자랑한다. 화사한 라일락과 오렌지컬러의 엔제리너스 다이어리는 톡톡 튀는 신메뉴를 선보여온 기업이미지와도 부합된다. 엔제리너스는 에스프레소 크림커피라는 독특한 컨셉의 새로운 커피인 '아메리치노'를 선보였으며, 가을에는 시즌 한정 메뉴로 오렌지와 커피가 조화를 이룬 '오렌지 필소굿'을 내놓기도 했다. 대부분 남자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업계에서는 드물게 여배우인 신민아를 새 얼굴로 발탁해 남성 고객 확대를 꾀한 것도 엔제리너스의 다이어리와 닮았다.

커피전문점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커피전문점간의 다이어리 전쟁이 어김없이 재현됐다"며 "각 기업들은 다이어리의 인기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늘리기 위해 다이어리 제작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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