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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정치

[日 외교문서] 83년 KAL기 격추 기밀, 일본은 알았다

[日 외교문서] 83년 KAL기 격추 기밀, 일본은 알았다

24일 공개된 일본의 외교문서 목록. 사진=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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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신문 송병형기자] 1983년 9월 구소련의 대한항공 여객기 격추사건의 내막을 일본은 미국으로부터 전달받아 알고 있었다고 교도통신이 2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일본 외교문서에는 추락 사고 발생 2개월 후 미국 정부 고위급 관리로부터 "소련 측이 미국 정찰기의 항적에 15분 후 진입한 대한항공기를 미국 정찰기로 오인했다"는 정보가 일본 측에 전달됐다는 내용이 담겼다. 냉전 하에서 발생한 중대 사고를 둘러싼 정보가 한정되어 있는 가운데 비교적 빠른 단계에서 미국이 일본에 기밀 정보를 전달했던 것이다.

1983년 9월 1일 미국에서 서울로 향하던 대한항공 007편은 원래 비행 경로를 크게 벗어나 소련 영공에 진입해, 소련 공군 전투기 미사일에 격추됐다.

11월 14일자 극비 문서에 따르면 미국 고위급 관리는 오인의 배경에 대해 "소련 레이더가 3대 중 1대 밖에 작동하지 않았고, (대한항공기가) 사할린에서 공해상으로 이동하는 순간 격추됐다. 2발의 미사일이 발사됐으며 대한항공기는 11분간 급강하 후 추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행 기록 장치는 소련 영해에 있는 것으로 보이나, 극비 수단을 통해 회수를 추진 중"이라고 했다. 실제로는 이미 소련이 회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비 문서는 미국 고위급 관리로부터 정보를 얻은 당시 외무성 인사과장 후쿠다 히로시씨(80)가 작성했다. 후쿠다 씨는 교도통신에 "정식 루트를 통한 정보는 아니었으며, 알고 지낸 백악관 관계자로부터 들었다"고 밝혔다. 당시에는 격추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소련과 민간기 공격을 규탄하는 미국이 격렬히 대립했다.

1993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가 "대한항공기는 항법 실수를 인식하지 못한 채 스파이기로 오인받았다"는 재조사 결과를 공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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