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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패션

삼성패션연구소 "내년 가치소비 뜨고 복고열풍 분다"

올해 패션계를 이끈 트렌드 중 하나인 복고열풍을 반영한 빈폴의 복고 스타일 디자인



삼성물산 패션연구소는 2016년 패션 키워드로 새로 고침이라는 뜻의 '프레시 리로딩(Fresh Reloading)'을 선정하고 가치소비와 복고열풍이 이어질 것으로 29일 전망했다. 또 ▲탈경계 ▲체험소비▲핀테크 ▲캐릭터 열풍 ▲역직구 ▲홈퍼니싱 등을 올해 패션계 10대 이슈로 꼽았다.

삼성패션연구소는 내년 유행에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취향에 집중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대량생산, 대량 판매 시대가 종식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기업 역시 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CRM(고객 관계 관리)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며 소비자에게 미리 취향을 제안하는 서비스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패션 스타일은 다채로운 프린트와 패턴, 정교한 크래프트맨십,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복고 무드, 창조적인 믹스 소재 등이 주목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패션연구소 나인경 책임연구원은 "2016년은 과거를 탐구하며 아름다움을 찾고, 노하우를 거쳐 바탕을 만들면서 인간과 유기적인 기술을 동반한 새로운 창조와 발상의 전환으로 현재의 삶에 신선한 변화를 불어넣을 것" 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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