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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담배 세계 5위 도약...KT&G 해외판매량 국내 넘어서

지난해 KT&G 해외 담배판매량이, 국내를 넘어섰다. 사진은 이란 현지 KT&G 에쎄 판매점 모습./KT&G



"세계가 한국 담배에 반했다."

KT&G의 지난해 해외 담배판매량이 국내 판매량을 최초로 넘어섰다.

18일 KT&G가 지난해 판매실적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해외 판매량이 465억개비를 기록, 국내 판매량 406억 개비를 크게 앞섰다.

공기업 시절이던 지난 1999년 26억 개비에 불과하던 해외 수출량은 2002년 민영화 이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2005년 285억 개비로 증가했다. 민영화 10년째인 2012년에는 407억 개비로, 15배 이상이 늘었다. 지난해 기록한 465억 개비는 KT&G가 해외사업을 시작한 이후 역대 최대 수치이며, 작년 말까지 해외 누적 판매량은 5400억 개비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권역별 판매 비중은 중동이 48.8%로 가장 높았고 아시아태평양(25.4%), 중남미·유럽(14.2%), 중앙아시아(11.5%) 시장 순이었다. 제품별로는 ESSE가 55.5%로 전체 수출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PINE (29.2%), TIME(5.3%) 순으로 해외에서 인기를 얻었다.

KT&G는 수출 초기부터 다국적 글로벌 담배회사들이 시장공략에 어려움을 겪던 이란, 터키 등 중동국가들을 중심으로 수출물량을 확대해왔다. 또 해외의 생산기지를 확충했다. 현재 KT&G는 터키, 이란, 러시아에 공장을 가동중이며 2011년에는 인도네시아 6위 담배회사를 인수했다.

KT&G 관계자는 "KT&G는 국내 수요 감소에 따른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해 글로벌 Top5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육성과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로 초일류 담배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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