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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프랜차이즈특집]토종 패스트푸드 롯데리아 누적판매 불고기버거 지구 24바퀴



롯데리아는 1979년 10월 서울 소공동에 1호점을 오픈하며 국내 최초로 패스트푸드라는 시장을 창조했다. 이후 지속적인 사업확장을 통해 현재 점포 수 약 1300여개,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1호점 오픈 이후 1980년 가맹점 1호점 오픈에 성공하며, 약 37년간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을 주도해왔다. 장기적인 프랜차이즈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가맹 사업과 함께 해외 시장 진출을 통한 글로벌 외식 기업을 표방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라오스 1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리아는 그동안 수많은 히트상품을 제조해왔다. 1992년 업계 최초로 호주산 소고기를 활용해 한국 대표 음식인 불고기 맛을 접목시킨 불고기 버거를 출시했다. 불고기버거는 출시 이후 약 7억개 이상이 판매됐으며, 이를 진열했을 경우 지구 24바퀴를 돌 수 있다. 햄버거 제품 중 23년간 판매율 1위를 기록중이다.

2004년에는 업계 최초로 100% 국내산 한우를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햄버거인 '한우 불고기' 제품을 출시해 6개월만에 500만개 판매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경쟁 브랜드들의 미투제품이 등장했다. 롯데리아는 불고기버거의 정통성과 국내 최초 원조 불고거버거임을 강조하기 위해 기존 불고기버거 중량을 늘려 원조빅불을 출시했다. '원조빅불' 출시 70일만에 400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원조의 힘을 보여줬다.

롯데리아는 새로운 시도는 멈추지 않았다. 고객에게 맛과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지난해 1월 국민 간식 라면을 활용한 이색 제품인 '라면버거'를 내놓은 것. 롯데리아 라면 버거는 라면 특유의 맵고얼큰한 맛을 나타내기 위해 할라페뇨 소스를 토핑해 닭가슴살 치킨 패티와 어울린 불닭 컨셉을 활용한 이색 제품이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이탈리아 자연산 '모짜렐라 치즈'를 활용한 신제품 '모짜렐라 인 더 버거' 2종도 인기를 얻고 있다. '모짜렐라 인 더 버거'는 Non-Source, Non-Vege 컨셉으로 자연산 치즈 본연의 맛을 살린 컨셉의 이색 제품으로 모자렐라 치즈 패티와 고소한 해쉬 브라운으로 이루어진 '모짜렐라 인 더 버거 와 담백한 소고기 패티를 더한 '모짜렐라 인 더 버거 - 더블 2종이다. '모짜렐라 인 더 버거'는 출시 이후 전체 제품 중 약 35%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며 판매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으며, 출시 한달 이후 지속적으로 약 20% 후반대 비중을 차지하며 소비자들에게 인기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편 롯데리아 가맹점 운영을 위해서는 가맹점주를 비롯 매장 점장(점주 또는 채용 점장)과 부점장은 가맹 본부에서 운영하는 점포 관리자 양성 과정을 수료해야만 운영이 가능하다. 교육은 총 3가지 과정으로 햄버거 매뉴얼 교육을 비롯한 현장 실습 등 전반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교육기간은 약 34일이다.

먼저 BOC(Basic Operation Course)과정을 통해 매장 운영에 필요한 매뉴얼 및 서비스 교육을 받게 된다. BOC 교육을 통해 햄버거, 디저트 등 조리 매뉴얼 등을 교육하고, 매장 내 제품 기기 관리법 등을 배우게 된다. 이후 실제 직영 매장에서 SOC(Store Operation Course)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생들은 현장 실습을 통해 실제 매장의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장 현장 분위기 체험을 통해 BOC 교육을 통해 경험한 이론을 현장에서 접목하는 교육을 받게 된다.

기초 교육 과정과 현장 실습 교육 과정을 거친후 BMC(Basic Management Course) 교육을 통해 매장 관리를 위한 손익계산, 원재료 발주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PC 업무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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