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잘 팔리는 홍삼 제품이 따로 있다는 재미있는 분석이 나왔다.
KGC인삼공사가 지난해 매출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정관장 홍삼'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시기는 명절인 설과 추석이 있는 2월과 9월로 나타났다. 또 홍삼이 건강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매월 홍삼이 꾸준한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지만 계절, 날씨 그리고 자녀들의 학사일정 등의 이유로 매월 '베스트셀러' 제품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조사됐다.
1월에는 중년 여성을 위한 '화애락'의 매출이 가장 높았고 2월은 60만원대인 황진단의 매출이 월평균 판매량을 2배 이상 상회했다.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과 9월에는 수험생이나 아이들을 위한 건강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다. 특히 고입, 대입을 앞둔 청소년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꾸준한 체력관리가 필수다. 때문에 이 시기에는 중·고등학생용 홍삼 제품인 '아이패스'의 매출이 높았다. 어린이용 홍삼제품인 '홍이장군' 또한 이시기에 많이 판매된다.
4월은 봄을 타는 중년남성을 위한 홍삼제품인 '올칸'이 인기다. '올칸'은 4월이면 월평균 50%이상 매출이 증가한다. 가족 건강을 위한 제품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5월은, 중장년 남성을 위한 제품인 '홍천웅'과 중년 여성용 제품인 '화애락본'이 어버이날과 맞물려 판매가 증가하여 이 시기 매출이 55% 가량 늘었다.
여름철 무더위가 시작되는 6, 7월이 되면 평소보다 영양과 수분 공급에 신경을 써야한다. 음료제품들의 매출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시점인데, 최근에는 건강을 챙기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여름철 수분공급과 건강을 함께 챙기기 위해 '시원한 홍삼'이 인기다. '홍삼달임액'과 홍삼쿨은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대표 제품이다. 휴가철인 8월에는 휴대가 간편한 '홍삼정캡슐', '홍삼분캡슐' 등이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추석이 있는 9월은 6년근 홍삼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표 보양식인 '녹용'을 결합 '천녹삼'의 매출이 평달대비 200% 이상 높았다.10월이 되면 중국 국경절, 여행시즌 등에 힘입어 6년근 홍삼에 밀크시슬을 결합해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황간천'이 면세점 전용제품으로 큰 인기를 끈다.
11월에는 독감 예방을 위해 홍이장군의 판매가 늘고 12월에는 송년모임으로 지친 이들을 위한 스틱형 홍삼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판매가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