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혹을 넘긴 장수 아이스크림 브랜드 '투게더'는 출시당시 스틱형 아이스크림 중심의 시장을 재편한 혁신의 아이콘이었다.
1974년 출시 이후 국내 대표 장수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는 투게더는 대한민국 최초의 정통아이스크림으로 분유가 아닌 '100% 생우유'를 원료로 사용한다. 연 매출도 300억 이상으로 높다.
출시 당시 정통아이스크림은 국내에서는 특급호텔이나 미군부대를 중심으로 제한된 사람들의 전유물이었다. 일반 국민들은 설탕 물에 색소를 넣어 얼린 소위 '께끼'라 불리던 저급한 수준의 샤베트를 맛볼 수 있었을 뿐이었다.
빙그레가 정통 아이스크림 개발에 나선 것은 1972년. 선진기술을 보유한 빙그레의 기술제휴사 '퍼모스트 멕킨슨사'는 동방의 작은 나라가 이 시장에 뛰어드는 것이 탐탁치 않았다. 제휴업체의 도움 없이 빙그레는 2년간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쳐 투게더를 선보이게 됐다. 설비의 자동화를 꿈도 꿀 수 없었던 시기이기에 아이스크림 믹스를 용기에 담을 때 일일이 손으로 담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 때 얻은 자신감은 몇 년 후 퍼모스트와의 제휴를 끝내고 독자적인 제품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됐다.
투게더라는 제품명은 사내 공모를 통해 채택한 이름이다. '온 국민이 함께, 온 가족이 함께 정통아이스크림을 즐기자'라는 취지를 담은 것. 10원짜리 께끼에 익숙해 있던 일반 국민들 사이에 600원(800cc기준 당시 소매가)짜리 최초의 국산 고급아이스크림은 특별한 먹거리로 부상했다. 아버지 월급날 같은 특별한 날에 온가족이 모여 투게더를 함께 먹었을 정도로 고급 아이스크림이었다.
포장지는 가족의 따뜻함을 표현하기 위해 황금색을 채택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당시 부의 대명사가 황금이었다는 점에 착안해 '투게더를 구입하는 것은 황금을 구입하는 것'이라는 암시를 표현해 일반 국민들의 대리만족 심리를 파고든 것이라고 한다. 투게더는 황금마케팅의 시발점이자 정통아이스크림으로의 전환이라는 두가지 명제를 동시에 안고 출발한 브랜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