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와 완다그룹의 '여행사'로 첫 합작사업에 나선다.
이랜드는 지난 5일 중국 완다와 합작여행사 설립에 합의하는 협약 체결을 베이징 완다그룹 본사에서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중국 베이징에서 왕젠린 완다그룹 회장과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완다가 한국 내 네 가지 다양한 영역에 대해 투자해 이랜드와 함께 사업을 전개하기로 협의했다.
이랜드와 완다그룹은 관광산업이 빠르게 효과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연관 사업의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필요한 상황이라는 판단에서 첫 사업으로 정했다.
이랜드-완다 JV 여행사는 기존의 쇼핑 위주의 단순한 여행 상품과는 달리 한국을 제대로 알리는 차별화된 새로운 관광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 한국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번 JV(조인트 벤처)설립은 이랜드가 중국 기업을 한국에 투자케 하여 함께 하는 첫 번째 사업 이며, 완다그룹과는 앞으로도 더 큰 규모와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내에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완다의 여행사 투자 금액은 이랜드가 규모를 제시 하는 대로 따르기로 했다. 또 한국 내 관광콘텐츠 개발에도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완다는 한국으로 연간 약 100만명의 중국 신규 고객 송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기존 저가 위주의 한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중국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와 완다는 중국 VIP 관광객 유치에 있어 매우 강력한 파트너쉽을 구축했다"면서 "이랜드의 강점인 다양한 콘텐츠와 완다여행사의 강점인 중국 전역에 펼쳐진 영업망이 더해져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는 한국관광의 해를 맞아 '중국인 관광객 800만명 유치'라는 정부 목표 달성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랜드와 완다는 50대 50의 지분율로 합작 여행사를 설립하며, 이사회 구성은 동수로 구성하되 경영은 이랜드가 맡기로 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합작여행사는 법인 설립 전인 2월부터 이미중국 전역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3월에는 본격적으로 한국에 신규 VIP 관광객을 유치할 예정이다.
한편 완다그룹 계열 여행사인 완다여행사는 매출만 연 1조 4000억원을 올리는 중국 내 최대 여행사 중 하나다. 완다그룹은 중국 내 각 성에서 13개의 여행사를 인수해 운영 중이며, 연내에 20여개로 늘려 영향력을 더 키워갈 예정이다.
/김성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