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1인당 연간 67개의 '야쿠르트'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야쿠르트가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전문기업 민텔(Mintel Group Ltd.)의 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인 1인당 연간 발효유 소비량은 4.35kg으로 집계됐다. 이를 65㎖ '야쿠르트'를 기준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67개, 150㎖인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의 경우 약 29개 분량이다.
한국인의 1인당 발효유 소비량은 조사 대상국인 33개국 중 24위였다. 아시아 국가 중 일본(6kg) 이어 2위로 순위는 지난해와 동일하다. G20 국가로 한정했을 때는 12위다. 지난해 한국의 발효유 소비량은 2.9% 성장했고 올해는 4.6%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발효유를 가장 많이 먹는 국가는 네덜란드로1인당 발효유 소비량은 한국보다 5배 가량 많은 약 22.2kg였고 스웨덴(19.7kg), 포르투갈(18.4kg), 프랑스(18kg), 핀란드(16kg) 순이었다. 세계 발효유 소비량2013년 3.4%, 2014년 4%, 2015년에 4.3%로 매년 증가했다.
중국은 지난해 발효유 소비량이 가장 크게 신장됐다. 중국의 발효유 소비량이 2.59kg으로 전년대비 약 17.1% 성장했고 베트남(10.3%) 태국( 9.4%)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심재헌 한국야쿠르트 중앙연구소장은 "전세계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발효유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나라 1인당 연간 발효유 소비량은 아직 G20 국가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장기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발효유 시장은 561억 달러(한화 약 67조 5600억원)이다. 1인당 연간 발효유 소비량도 조사 대상국 33개국의 평균이 약 8.89kg에서 약 8.9kg으로 2015년 대비 약 10g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