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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시황

아이 울음소리가 사라져가는 대한민국 "골드키즈 산업이 뜬다"



대한민국에 아기울음 소리가 사라져가고 있다. 60년대 6.0명에 달했던 합계 출산률(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는 평균 자녀수)이 2001년 1.3명 미만으로 떨어진 후 15년째 초저출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증권가도 '키즈산업'의 성장성에 주목하고 있다.

25일 NH투자증권 한슬기 연구원은 "높아진 초혼 연령과 맞벌이 가구 증가로 유아용품의 고급화와 전문화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귀하게 자라는 외동아이를 지칭하는 '골드키즈' 뿐만 아니라 부모와 양가 조부모, 이모·고모의 지갑이 아이를 위해 열린다는 '에잇포켓'(eight pocket), '엔젤산업'(0∼14세 영유아와 어린이 대상 산업) 등 다양한 신조어도 탄생했다.

한 연구원은 키즈산업의 테마주로 먼저 중국 진출 유아용품 관련주를 꼽았다. 예를 들면 유아복 브랜드 중에서는 처음으로 중국의 해외직구 사이트인 '티몰 글로벌'에 입점한 제로투세븐, 2013년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중국시장 공략에 나선 보령메디앙스 등이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중국의 유아동 관련 전체 소비규모는 1조위안(약 170조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유아용품 소비규모는 2500억위안(약 42조5000억원이다.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큰 시장이다. 특히, 중국이 지난 35년간 유지해온 한 자녀 정책을 폐기하고, 모든 부부에게 두 명의 자녀를 낳는 것을 허용하는 '전면적 두 자녀 정책'을 발표하면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

또다른 키즈산업 테마주로는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관련주를 제시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손오공, EBS와 공동으로 캐릭터 '큐비쥬'를 개발한 오로라 등이다.

삼성출판사, 웅진씽크빅, 청담러닝 등 도서 및 교육 관련주도 유망한 것으로 소개했다.

이밖에 현대리바트와 한샘, SK텔레콤, 삼성전자, LG전자 등 정보기술(IT)이나 가구 관련주 중에서는 키즈 전용라인이 출시되고 있고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은 프리미엄 분유를 중심으로 해외 수출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김문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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