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이 올 3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개최로 분주하다. 3일 '2016 프랜차이즈 서울 창업박람회'부터 10일 '2016년 제 36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까지 국내 최대 창업박람회들이 잇따라 열리기 때문이다.
한 창업시장 관계자는 "창업 성수기를 맞아 정확하면서도 신뢰도 높은 창업정보를 얻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많아지는 추세"라며 "이번 창업박람회에는 가맹점과의 상생을 꿈꾸는 신뢰도 높은 브랜드뿐만 아니라 창업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앱(App)까지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사표를 던져 예비창업자들이 다양한 창업 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치킨이 맛있는 맥주집'을 표방한 미들비어 '바보스'는 '프랜차이즈서울'과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 모두 출사표를 던졌다. 이와 동시에 바보스는 창업박람회를 기념한 특별 혜택도 내걸어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창업박람회를 통해 매장을 오픈하는 창업자들은 냉장고, 튀김기, 정제기, TV, POS 등을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매장 초기 정착을 위해 전속모델인 배우 '이훈'을 일일점장으로 파견하는 등 다양한 슈퍼바이징 프로그램도 실시할 예정이다. 바보스는 30여 년의 업계 경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예비창업주와 상생을 실천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지난 2015년에는 가맹점과의 상생경영 부분 최고상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창업 아이템 비교 분석 및 전국 점포 매물 정보 제공 앱 '나도사장님'도 3일부터 5일까지 '프랜차이즈 서울' 박람회에 참가한다. 나도사장님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대리점 창업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O2O서비스 플랫폼으로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다양한 업체와 창업희망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 현장에서는 관람객들의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나도사장님' 앱을 다운로드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푸짐한 상품이 제공되는 룰렛이벤트도 진행한다고 나도사장님 측은 밝혔다.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토프레소'는 브랜드 론칭 13년 만에 첫 창업박람회에 참가한다. 토프레소는 이번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서 이전까지 알 수 없었던 토프레소 브랜드에 대한 세부 내용을 자세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첫 박람회 참가인 만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오랜 기간 준비해왔다고 토프레소 관계자는 말했다. 이와 더불어 이달 16일에는 토프레소 창업에 관심이 많은 창업자들을 위해 한남동에 위치한 토프레소 서울 본사에서 3월 창업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토프레소는 2004년 브랜드를 론칭해 현재 270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천안청당점, 청산서모점, 대전관저점 등을 오픈한 바 있다.
분식주점 '남자의청춘'도 오는 10일부터 3일간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에서 창업 정보를 공개한다. 남자의청춘은 프리미엄 이자카야 브랜드 '청담이상'으로 입지를 다진 ㈜리코플레이트가 2년여 간 준비한 끝에 탄생시킨 일본가정식 튀김 전문 브랜드다. 100% 국내산 쌀가루를 사용한 각종 튀김 요리와 각종 분식 메뉴를 사케, 맥주 등 주류와 함께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다. 가맹점 운영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셀프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를 최소화했다.
'2016 프랜차이즈서울 창업박람회'는 3일 목요일부터 5일 토요일까지 서울 COEX 1층 전시장에서, '2016년 제 36회 프랜차이즈산업박람회'는 3월 10일 목요일부터 12일 토요일까지 학여울 SETEC 전시장(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