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은 미국 현지 담배 판매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담배다.
미국, 중남미, 아프리카까지 한국 담배의 수출국이 확대되고 있다.
KT&G는 지난해 해외 권역별 담배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 총 465억 개비 중 39.6%인 184억 개비가 미국, 아프리카를 비롯해 중남미, 아태 지역 등 신시장에서 판매됐다고 16일 밝혔다.
KT&G의 신시장 판매 비중은 지난 2010년에는 전체 해외판매량 대비 15.4%에 불과했으나, 최근 5년 사이 2.5배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판매량 기준으로는 62억 개비에 비해 3배 가량 성장했다.
미국의 경우, 지난 2010년 11억 개비였던 판매량이 2015년 28억 개비로 2.5배 이상 증가했다. KT&G는 2010년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타임(TIME)'을 선보이며 시장 수요를 견인했다.
아프리카 판매량은 2010년에는 4000만 개비에 불과했으나, 지난 해에는 28억 개비가 판매돼 70배나 판매가 늘었다. KT&G는 현지에 없던 미니 초슬림 담배 시장의 카테고리를 새롭게 창출한 것이 성장을 뒷받침한 것으로 분석했다. 중남미와 아태 지역에서도 각각 7배와 2배 이상으로 판매량이 늘었다.
국가별로 인기 브랜드는 차이를 보였다. 미국에서는 '타임(TIME)'이,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는 수출 전용 브랜드인 '파인(PINE)'의 판매량이 가장 많았다. 아태 지역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에쎄(ESSE)'의 판매량이 월등히 높았고 대만에서는 시가엽 함유 담배인 '보헴시가(BOHEM CIGAR)'가 인기를 얻었다.
KT&G 관계자는 "최근 해외 신시장에서 거둔 성과는 글로벌 기업이 선점하고 있던 시장에 진입해 새로운 성장 돌파구를 확보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 쌓아온 제조 기술력을 기반으로 앞으로도 성장 잠재력이 높은 해외 신흥시장에 사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