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산 투자자들이 원금 손실 걱정에 가슴을 졸이고 있다.
3월 3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발행된 현대상선 분리형 BW의 신주인수권이 관리종목 지정으로 지난 25일 상장폐지되면서 거래가 불가능해졌다.
사채에 신주인수권이 부여된 BW는 일반 회사채 발행이 힘든 기업들의 자금 조달처이다.
일반 회사채보다 이율은 낮지만 주가가 오를 경우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적잖은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전환사채(CB)나 BW는 일반적으로 주가가 내릴 때는 채권 이자를, 주가가 오를 때는 이를 행사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기업가치가 좋은 기업의 경우 권리 행사시 경영권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말한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월 1500억원 규모의 분리형 무보증 BW를 발행하면서 연 3% 금리와 7%의 만기보장 수익률을 제시해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당시 이틀간의 청약에 4조원이 넘는 자금이 몰렸다.
현대상선의 BW 발행은 금융당국이 채권과 워런트를 나눌 수 있는 분리형 BW 공모를 재허용한 이후 첫 사례로 주목받기도 했다.
하지만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현대상선이 지난 29일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받게 됐다. 현대상선이 채권단에 진 부채는 대출액 1조원에 회사채 2000억원을 더해 1조2000억원이다. 또 채권단은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출자전환을 포함한 현대상선의 채무 재조정 방안도 세우기로 했다. 숨통은 트였지만 해외선주들과 협상 중인 용선료(배를 빌리는 비용) 인하가 이뤄져야 하고, 농협과 신협 등 회사채를 산 사채권자들도 채권 만기 연장 등에 동의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덕분에 일부 투자자들은 원금까지 날릴 처지이다.
상당수 기관들은 이미 발을 뺀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9월 초만해도 7000~8000원대였다. 당시 유동성 위기설이 돌면서 주가는 급락했고, 기관 투자자들은 채권 대용납입 방식으로 주당 5000원짜리 신주인수권을 행사해 적지 않은 이익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 대용납입은 신주인수권을 행사할 때 현금으로 주식을 사지 않고 기존 채권가치를 활용해 납입대금을 충당토록 하는 것이다.
대용납입으로 현대상선 BW의 전체 채권가치는 애초 1500억원에서 540억원으로 3분의 1 토막이 났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현대상선의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는 걸 눈치 챈 기관은 발빠르게 신주인수권(워런트)을 행사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문제는 일반 투자자들이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