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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시중은행, 은퇴고객 파트너로 '同行'

전문 브랜드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선봬

자산관리 대상 늘리고 특화 서비스 개발·제공

지난 11일, 충북 충주 아침편지명상센터에서 개최된 'KB골든라이프 부부힐링캠프'에 참가한 은퇴부부가 부부림프 마사지를 하고 있다./KB국민은행 제공



최근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은퇴 후 노후자금 마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시중은행들은 은퇴고객의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행복한 노후설계를 돕기 위한 제2인생의 파트너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은퇴 자산관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시중은행들은 40~50대 이상 은퇴대상 고객들의 자산관리를 위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퇴직연금 관리 등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건강관리, 문화생활, 재취업 정보 등 비재무적 부문의 설계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은퇴 부부가 함께하는 '힐링 캠프'

우선 KB국민은행은 지난해 기존 57개의 은퇴·노후설계 특화점을 VIP라운지가 있는 전국 850여개 지점으로 확대했다. 은퇴설계 상담이 필요한 고객은 전국 어디서든 VIP라운지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VIP라운지 담당직원의 은퇴·노후설계 상담 역량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약 1000여명의 은퇴설계 전문가 심화과정 연수와 자격증 취득 등 추가적인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지난 11일에는 충북 충주 아침편지명상센터에서 은퇴고객 부부 40명을 초청해 'KB골든라이프 부부힐링캠프'를 개최했다. KB골든라이프 부부힐링캠프는 은퇴부부가 일상의 도심을 벗어나 인생2막을 계획하는 1박2일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통나무명상, 향기명상 등 다양한 명상프로그램으로 생활 속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부부간에 '긍정과 칭찬'이라는 대화의 자리를 통해 서로를 더욱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부부힐링캠프가 은퇴고객 부부에게 서로 사랑과 감사를 표현하는 소중하고 행복한 추억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은 은퇴부부가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은퇴 정보 간행물 발행·전문 직원 배치

NH농협은행은 은퇴설계 브랜드 'NH All100플랜'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101개소에 특화지점인 'All100플랜 라운지'를 개설한 데 이어 올해는 은퇴에 대비한 전략 등 재무적 정보와 함께 가족사랑, 건강, 여행 등 비재무적 정보를 담은 은퇴 정보 간행물 'All100플랜 2016년 봄호'를 발행했다.

이번 호에는 '50대, 행복한 노후를 위해 점검해야 할 네 가지 항목'을 주제로 50대가 평안한 노후를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3층 연금의 수령 전략과 보장성 보험의 활용 방안을 제시했다.

또 저유가·저물가·저금리가 글로벌 경기와 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3저(低) 현상이 글로벌 경기에 미치는 영향', 일본의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영향을 다룬 '장수사회 일본, 고령운전의 경제학' 등을 담았다.

이밖에 우리은행은 지난해 출시한 은퇴설계 브랜드 '웰리치(We'll Rich) 100'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현재 1100여명의 은퇴설계 전문가를 올해 안에 1700명 규모로 늘릴 방침이다.

KEB하나은행은 '지금부터 시작하는 행복한 미래설계'란 의미를 담은 은퇴설계 브랜드 '행복knowhow'를 운영 중이다. 전국 각 영업점 별로 2명의 은퇴설계 전문가인 행복파트너가 배치돼 있어 방문 고객들은 언제라도 행복knowhow 은퇴설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존 은퇴 자산관리 사업이 상품 운용 위주로 이뤄졌다면 최근에는 고객의 건강, 취미 등 비재무적 설계까지 도와주는 등 다각화되고 있다"며 "자산관리 시장의 성장성이 높은 만큼 은행들은 고액자산가뿐만 아니라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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