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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홈플러스 편의점 컨설팅으로 매출 효율 극대화

홈플러스 365플러스 봉천두산점



홈플러스가 편의점 카운셀링에 나선다.

홈플러스의 편의점 브랜드 '365플러스'는 편의점 업계 처음으로 상권 변화에 따라 매대 및 상품 구성을 리모델링해 점주의 수익성을 높이는 '상권 최적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9일 밝혔다.

대부분의 편의점은 오픈할 때의 상품 구성을 바꾸지 않지만, 오픈 이후 시장 변화에 따라 매대의 위치나 상품구성을 달리하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365플러스는 앞으로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각 매장의 상권 변화, 고객 소비동향,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상권에 최적화된 상품과 매대 구성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달 9일 시범적으로 '상권 최적화' 서비스를 받은 365플러스 봉천두산점의 경우 최근 주변 슈퍼마켓들이 폐점하면서 편의점에서 장보는 고객이 늘어났다. 이에 따라 신선식품, 조미료 등 요리 관련 상품을 늘리고 편의점 처음으로 완구 매대까지 들이며 '마트형 편의점'으로 변신을 꾀했다. 이 결과 지난 한 달간 매출은 기존 대비 400만원 이상 늘어났다. 이처럼 4월 한 달간 '상권 최적화' 서비스를 받은 20개 매장 매출은 기존 대비 5~15%가량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365플러스는 '수요예측 자동 발주 시스템' 등을 통해서도 경영주의 매장 운영을 도울 계획이다. 365플러스 발주 시스템은 매출추이, 트렌드, 고객 구매성향, 날씨 등을 분석해 상품별 최적의 발주량을 '낱개' 단위로 관리해준다. 예를 들어 스테디셀러 과자인 '새우깡'이나 짬뽕라면 1봉지가 오늘 팔렸다면 바로 내일 1봉지가 자동입고 되고, 다음주 황사가 예고돼 있다면 위생마스크 물량을 자동으로 늘려주는 식이다.

한편, 365플러스는 가맹점 모집 시작 2년 만에 전국 400호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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