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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속 '새우등 터지는 中企', '의욕만 앞서는 중기청 '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관련 중소기업들의 발등에도 불이 떨어졌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가운데)이 지난 25일 부산에 있는 한 조선기자재 제조 중소기업을 방문해 회사 관계자들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중소기업청 제공



[메트로신문 김승호 기자]부산에서 선박부품을 만들어 대기업에 납품하던 중소기업 A사 박진호(가명) 사장은 보름전 은행을 찾아갔다 깜짝 놀랐다. 평소 같으면 거래기업의 어음을 할인해 현금을 융통할 수 있었지만 은행이 못받겠다며 손사래를 친 것이다. 가뜩이나 자금압박에 시달려 운전자금이 절실했던 박 씨는 가져갔던 어음만 다시 들고 회사로 복귀해야 했다. 박 사장이 갖고 있던 어음은 STX조선해양에서 납품대금 대신 받은 것이다.

결국 박 사장과 거래하던 STX조선은 지난 25일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말았다. 은행들은 STX조선의 회생절차를 미리 인지하고 벌써부터 위험 관리를 시작했다. 하지만 하청 중소기업들은 앉은채 고스란히 고통을 입고 있는 모습이다.

부산·경남·울산 등지에 있는 조선기자재 중소기업들에 초비상이 걸렸다.

특히 조선부문 구조조정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정부의 시각이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에 집중돼 있어 이들 기업에 각종 부품을 납품해왔던 중소기업들은 자칫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될 위기에 처했다.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25일, 26일 이틀간 부산과 울산을 잇따라 방문해 현지에 있는 조선기자재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해법 찾기에 열중했다. 하지만 중기청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상당히 제한적일 전망이다.

주 청장과 함께 간담회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관련 업체들은 '조선 빅3'에 집중된 정부 지원이 중소기업들에게도 일부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는 모습이다. 조선 기자재 업체 대부분이 이들 3사에 집중돼 있는데다 당장 해외 개척도 쉽지 않은 터라 구조조정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당하지 않게 해달라는 바람인 셈이다. 또 원청사, 즉 대기업들로부터 받았던 어음이나 채권도 시장에서 융통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목소리도 높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렇다고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게 된 이들 중소기업이 활용할 만한 자금도 넉넉치 않은 게 현실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따르면 조선기자재 업체들이 대거 몰려 있는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 올해 배정된 긴급경영자금은 850억원으로 이 가운데 현재까지 70%에 가까운 590억원이 소진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장에서 애로를 청취하는 것 외에 중기청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극히 일부다.

중기청 고위 관계자는 "(중기청)단독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운전자금 등 일반 정책자금은 기존대로 쓸 수 있지만 금리를 낮추거나 금액을 추가 지원하는 것 등에 대해선 산업부(산업통상자원부) 등과 협의해야 한다"며 "자금 수요를 파악중이고 관계부처와 협의채널을 계속 가동하면서 (지원)방법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주 청장도 이틀간의 간담회 현장에서 '해외 판로 개척'만 강조했을 뿐 이렇다할 해법은 내놓지 못했다.

주 청장은 "국내 조선3사에 대한 높은 고객의존구조에서 탈피해 기술개발 투자 확대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소중견기업 수출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 일본, 중국 등 해외로 거래선을 확대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닥이 보이는 긴급경영안정자금 역시 추가 조달을 위해선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해야 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기획재정부가 담당하는 추경 편성은 조건도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국회 동의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그렇다고 위기에 몰린 조선업만 놓고 추경 여부를 논의할 수준은 더욱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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