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지하철을 이용하는 인구는 1~8호선을 합쳐 680만5000명이랍니다. 서울 인구가 1000만 시대를 마감했으니 10명 중 7명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셈이지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매년 수송인원과 주요 이용역 등 빅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빅데이터를 통계로 메트로 신문이 14돌을 맞아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울시민의 표준을 분석해봤습니다. 물론 이 데이터만으로는 지하철이용자의 성별이나 연령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동선과 이용시간대 등의 데이터를 뼈대로 가상의 인물로 살을 붙여 지하철을 이용하는 서울시민의 표준 3인을 공개합니다. 독자여러분, 얼마나 자신과 비슷한지 한번 비교해볼까요.
*이광남씨(45세·남)
잠실에 거주하는 이광남씨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자녀 교육에 열을 올리는 아내때문에 큰 아이가 초등학교 4학년이 됐을 때 뚝섬에서 잠실로 이사를 했습니다. 교육비에 생활비가 뚝섬보다 높긴하지만 그도 만족스러운 게 있습니다. 출퇴근 거리가 짧아졌다는 거지요. 그의 직장은 강남역입니다. 2호선이 수송인원이 가장 많아 발디딜 틈이 없는 건 여전하지만 잠실에서 2호선을 타고 6정거장이면 도착합니다. 때문에 아침시간이 조금 여유로워졌지요. 2호선의 하루 평균 수송인원은 208만7000명입니다. 1~4호선의 하루 평균 수송인원이 415만임을 감안할 때 전체의 절반 이상이 2호선을 이용하는 셈이지요. 게다가 강남라인은 더 붐비기로 유명하지요. 강남역에서 하루에 타고 내리는 인원은 14만9807명에 달합니다. 그가 거주하는 잠실 역시 10만9666명이 승하차를 합니다. 가장 막히는 코스를 이용하고 있는 거지요. 그는 최근 출퇴근 시간 조정을 고민 중입니다. 그가 이용하는 8~9시 사이는 지하철이 지옥철이 되는 순간입니다. 다행히 회사에서 탄력근무제를 도입했다고 해서 출근시간을 한시간 앞당길까 고민 중인데요. 빅데이터에 따르면 출근시간을 변경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1~4호선 하루 이용인원의 10.9%인 73만4721명이 오전 8~9시에 이용하지만 오전 7~8시에는 42만6662명으로 30만명 이상 줄어듭니다. 출근시간대는 승하차 인원이 많지만 오전 7~8시 사이에는 오전 9~10시보다 오히려 이용인원이 적답니다.
*김미가(37세·여)
지난해 마곡지구로 터전을 옮긴 김미가씨는 골드미스입니다. IT업계에서 인정받는 그는 이사를 하기 전에 강남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에 위치한 회사로 이직을 했는데요. 출퇴근 거리가 멀어 인근 마곡지구로 이사를 한 겁니다. 물론 가산디지털단지에도 오피스텔이나 원룸은 많지만 그는 집에 있는 동안만이라도 소음과 분주함에서 벗어나고 싶어 주거지역인 마곡지구를 선택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면 한번 환승하는 번거로움이 따름니다만 안락한 쉼터를 위해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하기로 했습니다. 그가 승차를 하는 마곡역은 지난해 서울도시철도공사가 꼽은 일평균 수송인원 증가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마곡지구는 지난해 하루 평균 4235명이 이용해 전년대비 43.8%나 이용인원이 증가했습니다. 그가 입주한 마곡지구에 2만3000여세대가 입주한 것을 감안하면 이용인원이 증가한 이유를 알만 합니다. 지방이 고향인 그는 한달에 한번 금요일마다 회사를 마치면 가산디지털단지에서 7호선을 타고 고속터미널로 향합니다. 운전면허를 딴 지 15년째지만 고속도로의 정체가 그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만든 원인입니다. 고속터미널의 주말 이용 인구는 9만3010명으로 홍대입구역 다음으로 많습니다.
* 김이홍(25세·남)
대학생 김이홍씨는 부모와 함께 애오개역에 삽니다. 아침잠이 많은 그는 복학을 하면서 철저히 1교시 수업을 배제하고 수강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뿔사…. 2교시에 맞춰 오전 9~10시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그는 군대에 갔다온 후 달라진 문화에 충격이 큽니다. 보통 이 시간대면 지하철이 여유있어야 하건만 출근시간대를 방불케하는 인파에 적잖히 당황한 것이지요. 이유를 알게 된 건 결혼한 누나가 다녀간 뒤입니다. 육아휴직를 마치고 복직한 누나는 대기업에 다니는데 탄력근무제라는 것 한답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로 여유있게 출근하는데 요즘 이런 기업이 상당수랍니다. 그리고 이런 탄력근무제를 이용하는 워킹맘이 가장 선호하는 시간대가 바로 오전 9시~10 사이인거였죠. 2호선 라인에 있는 대학을 다니는 그는 친구들과의 모임은 주로 홍대에서 갖습니다.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모임을 갖곤하는데요. 홍대입구는 주중에는 10만9737명이 이용해 강남역 다음으로 많은 수송인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11만1236명으로 이용객이 가장 많은 역입니다. 그는 최근에는 홍대를 찾을 때면 외국인 관광객을 심심치 않게 봅니다. 공항철도가 지나는 것도 이유겠지만 홍대가 또다른 관광 쇼핑의 명소로 부각된 탓이지요.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사용하는 1회용 외국어 티켓이 많이 사용된 역은 명동, 을지로입구, 홍대입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