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푸드

맥주 와인 파는 커피집...브런치파는 펍까지

투썸플레이스의 주류를 모티브로 한 메뉴



폴바셋의 삿포로 생맥주와 안주메뉴



맥주, 와인 등 술을 파는 커피전문점이 늘고 있다.

커피전문점의 영업시간은 보통 저녁 10시까지다. 일부 매장의 경우 24시간 운영하기도 한다. 커피전문점은 점심과 저녁시간대에 고객이 몰리는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커피전문점들은 시간대별 매출 격차를 좁히기 위해 다양한 메뉴를 추가했다. 브런치 메뉴가 대표적이다. 프레즐,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브런치 메뉴를 통해 비교적 한가한 오전 시간 고객 공략에 나선 것. 최근에는 저녁 고객 공략을 위해 주류 판매에 나서는 사례도 늘고 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술 파는 커피전문점은 폴바셋, 커핀그루나루, 세가프레도, 말리 커피 등으로 매년 증가추세다. 물론 전 매장에서 주류를 판매하지는 않고 특정 상권이나 가맹점이 희망하는 경우에 한해 한정적인 매장에서만 주류를 판매한다.

매일유업 계열사 엠즈씨드가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폴바셋은 8개 매장에서 삿포로 생맥주를 판매한다. 삿포로는 매일유업이 수입하는 일본 맥주 브랜드다. 취급 매장은 광화문, 청담동, 여의도, 한남동, 강남삼성타운, 신문로, 코리아나호텔, 천안 아라리오갤러리 등 8개다.

커핀그루나루도 전국 100개 매장 가운데 70곳에서 맥주, 와인, 모히또 등 주류메뉴를 판매중이다. 맥주를 판매하는 매장도 37개에 달한다㎥. 커핀그루나루의 경우 설립초기부터 커피와 와인을 함께 즐긴다는 의미를 담기 위해 BI(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도 와인을 연상케하는 보라색으로 단장했다.

이탈리아 커피 브랜드 세가프레도 역시 맥주와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세가프레도는 원두에 대한 경쟁력이 높아 원두 수출로도 알려져 있는 브랜드다. 가맹사업을 전개 중인 말리커피도 주류에 열린 마인드를 갖고 있다. 말리커피는 점주가 와인 판매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반대로 맥주전문점에서 커피메뉴를 강화한 사례도 있다.

갤러리펍 구름공방은 브런치와 펍을 결합한 브랜드다. 맥주와 브런치는 이질적인 조합이지만 여기에는 낮에는 커피와 브런치를 주력으로 하고 저녁에는 맥주 소비층을 공략하겠다는 숨어 있다. 구름공방은 샐러드와 햄 에그 바게트 등 브런치 전문점의 메뉴를 확대하고 커피메뉴도 늘렸다. 저녁에는 이색적인 수제맥주를 맛볼 수 있다.

주류를 판매하지 않는 커피전문점에서도 술과 연관된 메뉴가 속속 출시되고 있다.

CJ푸드빌이 여름을 맞아 8월까지 한정판매하는 그라니타 2종을 선보였다. '파인 코코넛 그라니타'는 파인애플과 코코넛 시럽이 어우러져 청량한 맛이 돋보이며, 칵테일 피나콜라다에서 모티프를 딴 음료이며 '상그리아 그라니타'는 와인와인에 과일을 넣어 상큼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도 카페베네, 토프레소 등은 레드와인에 과일을 넣오 데운 뱅쇼를 겨울 한정메뉴로 선보이기도 했다. 일본 스타벅스에는 와인과 맥주를 취급하는 '스타벅스 이브닝'이 등장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24시간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이 늘면서 카페인때문에 저녁 판매가 감소하는 커피 대신 주류를 도입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다"며 "와인이나 맥주를 파는 커피전문점은 유럽이나 미국에서 이미 보편화되고 있는 만큼 국내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이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